여야 국회의원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은 6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조 의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재직 때와 당선 후 철도부품 업체 삼표이앤씨에서 1억여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7일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이 해운비리를 수사하는 인천지검에 출석해 조사받을 예정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김재윤·신학용 의원도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이들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SAC)로부터 학교명칭 변경과 관련한 법률 개정 청탁을 받고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들 의원 3명을 이르면 이번주 후반부터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 2명, 야당 3명 등 5명의 현역의원에 대한 수사가 동시다발로 진행되는 것이다. 

검찰이 국회의원의 비리 혐의를 잡고 정치권 수사에 나선 것은 박근혜 정부 들어서는 처음이다. 그런 만큼 이번 수사에 쏠리는 관심이 어느 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이 국가혁신과 경제살리기에 올인한 상황에서 사정의 칼날을 통해 정치권, 공직사회 기강 잡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고 한다. 현역의원이 금품수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는 것이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저축은행 비리 수사 이후 2년 만이니 그런 말도 나올 법하다. 

이번 수사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폐지된 이후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첫 특수수사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남다르다. 중수부 폐지로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정관계 사정작업을 사실상 전담하게 된 이후 현역 의원을 사법처리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검찰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되는 이유다.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은 모두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전형적인 물타기 수사', '야당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여당 의원의 소환을 앞둔데다 재보선 참패 이후 당을 수습할 비상대책위원장에 박영선 원내대표가 추대된 4일 수사 사실이 공개된 것을 두고 검찰이 정략적 판단을 했다고 야당은 보는 것이다. 

검찰은 이에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수사를 진행하다 단서가 발견돼 내사를 했고 재보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려고 선거후 소환조사를 본격화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결국 검찰은 수사결과로 말할 수밖에 없다. 관피아 비리든 입법로비 비리든 의원들이 받는 혐의가 사실이라면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다. 비리가 있다면 여야 불문하고 성역없이 수사하는 것이 맞다. 

세월호 참사를 겪고도 비리를 눈 감는다면 그것이 더 큰 문제다. 그렇지 않아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부실 수사로 검찰의 신뢰는 땅에 떨어진 상태다. 검찰은 이번에 증거와 사실에 기초한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로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결과를 내놓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