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비 약 572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2017년도 중소기업청의 국비 공모사업’에 총 272억원의 국비확보를 목표로 햇으나, 이보다 300억원이 더 많은 572억원의 국비를 최종적으로 확보하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가 올해 확보한 국비 현황을 살펴보면 주차환경 개선사업 481억원, 지역선도시장 지원사업 12억원, 문화관관형시장 지원사업 45억원, 골목형시장시장 지원사업 30억원, 청년상인창업 지원사업 4억원 등이다. 이는 지난해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위해 확보한 국비 257억원보다도 약 315억 원이 더 늘어난 규모다.

먼저 ‘주차환경 개선사업’은 전통시장의 공영주자창 설치 및 개량, 주차요원 급여·차관제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81억원의 국비를 배정 받았다.

사업대상은 부천제일시장·부천중동시장(부천), 광탄경매시장·금촌통일시장(파주), 매산로테마거리상점가(수원), 용문천년시장(양평), 중앙시장(안양), 성남중앙공설시장(성남), 부곡도깨비시장(의왕), 가평잣고을전통시장(가평) 등 8개 시군 총 10개 시장이다.

특히 도 관계자는 “주차환경 개선사업의 경우 시군 수요가 가장 많지만 자치단체 재정여건상 자체 사업으로 추진이 어려워 국비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국비 확보 노력 끝에 매년 지원된 국비(평균 130억원 내외)보다 3.7배 많은 481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이번 성과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선도시장 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고도화된 특화 상품·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상생·협력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1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대상 시장으로 의정부제일시장·의정부시장·청과야채시장(의정부) 등 의정부지역의 3개 시장이 선정됐다.

‘문화관광형시장 지원사업’은 지역축제 및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전통시장 내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 살거리 등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5억원의 국비를 받게 됐다.

이 사업으로 문산자유시장(파주), 연무시장(수원), 부천자유시장(부천), 용문천년시장(양평), 신장시장(하남) 등 5개 시군 5개 시장이 지원을 받게 됐다.

‘골목형시장 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을 대형마트 등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비 30억원이 편성됐다.

선정 시장은 정자시장·조원시장(수원), 적성전통시장(파주), 가평잣고을전통시장(가평), 신흥시장(부천), 미래타운제1종합시장(성남), 덕풍시장(하남), 화서시장(수원), 새서울프라자(과천), 고강시장(부천) 등 9개 시군 10개 시장 등이다.

끝으로 ‘청년상인창업 지원사업’은 시장 내 빈점포를 활용해 점포개선, 공동마케팅, 사업단 운용비 등 청년창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억원의 국비를 받는다. 도에서는 새서울프라자(과천), 금호시장(성남) 등 2개시의 2개시장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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