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 이전 막겠다"강력 저지 반발

▲ 국방부가 16일 수원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발표한 화성시 화옹지구.

국방부는 16일 국무조정실장 주관으로 관계부처 차관급이 참여한 '공항이전 TF(테스크포스)' 회의를 열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사전 연구용역에서 식별된 9개 후보지 관할 6개(화성·안산·평택·여주·이천·양평)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차례에 걸쳐 협의를 진행하려고 노력해 왔으나, 관련 지자체의 반대 등 다양한 이유로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별법에서 관련 지자체장이 주민 의사(주민투표) 확인을 통해 유치 신청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있는 점을 고려해 공군 작전성 검토 결과를 반영,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성시 서쪽에 있는 화옹지구는 간척지로 주민 4만여 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과 가까운 화성시 동쪽은 인구 20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수원시는 국방부 발표 후 입장자료를 내고 "환영하지만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군 공항이전 예비후보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충족을 위해 화성시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전지역 주변 개발계획 등을 포함해 상생발전 계획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화성시 관계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군공항 이전을 막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관계자는 "일방적인 국방부의 발표를 막을 수는 없지만, 앞으로 진행절차는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방부가 화성시로 공을 던졌는지 몰라도 우리는 종전 입장대로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 공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