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도시정책실장, 시정브리핑 열어

곽호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25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2017년도 시청브리핑을 열고 각종 지원사업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곽 실장은 "올해는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가 발표돼 이전 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국방부와 경기도, 해당 지자체와 유기적으로 협조해 이전지역과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군공항 이전…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지원사업 전개

곽 실장은 "군공항 이전은 이전지역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과 협의 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이라며 "예비 이전 후보지가 발표되면 이전지역 주민, 해당 지자체와 함께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지원사업을 전개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13년 4월 '군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시는 이듬해 3월 전국 최초로 '수원 군공항 이전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했다. 

2015년 6월 이전 승인을 받으며 이전이 급물살을 타는 듯했지만 예비 이전 가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자체에서 이전 반대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곽 실장은 "예비 이전 후보지역에 군공항 이전을 찬성하는 추진위원회가 활동하는 등 주민들의 이전 찬성 분위기가 확산되는 추세"라며 "군공항 이전에 대한 여건은 성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공항 종전 부지·주변 지역 활용·보전 계획 수립 및 종전 부지를 계획적·체계적으로 개발하겠다고 공언했다.  

◇저탄소 녹색도시, 안전 도시 조성

'저탄소 녹색 도시', '안전 도시'를 만들기 위한 로드맵도 발표했다. 

시는 준공 15년이 지난 노후주택 중 에너지 효율이 낮은 주택에 '주택에너지 효율 개선 공사' 비용 50%를 지원해주는 '녹색건축물 조성지원 사업'에 예산 13억원을 투입한다. 

이에 따라 서민 주거 환경 개선과 건축물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 건축물 구조 안정성 심사를 강화하고 빈집 정비를 추진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조성한다. 

지진에 대비해 전체면적 5000㎡ 이상 다중 이용 건축물과 16층 이상 건축물, 특수구조 건축물에 대한 건축구조전문위원회의 심사를 강화해 건축물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 교통문화 정책

시는 '생태교통 수원 2013'을 잇는 '사람 중심 보행환경 만들기'도 지속한다. 

권선구 금호로에 전선 지중화(地中化)와 경관 사업을 연계한 '사람 중심 보행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2019년까지 아주로(550m)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조성한다. 또 2016년 정자3동 등 10개 지역에서 운영된 '자동차 없는 거리'를 확대한다.

곽 실장은 "올해 자동차 없는 거리 16개소를 운영할 계획이고, 2018년까지 시 전역에 20개소 이상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며 "자발적 시민 참여를 통한 지속 가능한 생태교통 도시의 새로운 미래상을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도시 정책 수립에 시민 의견 적극 반영

곽 실장은 "도시정책 수립에 시민의 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을 더욱 발전시켜 시민참여형 모델을 정립하고 제도화해 나가겠다"고도 말했다.

시민이 직접 구상하고 만들어가는 도시정책 수립을 위해 2012년 만들어진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 △컨벤션센터 건립 △수원역 롯데몰 개장 △성매매집결지정비 △노면전차 활성화 방안 △영흥공원조성 사업 등 수원시의 주요 도시정책을 수립할 때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곽 실장은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은 올해도 도시기본계획 정비 등 수원시의 미래를 결정하는 각종 주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며 "수원시민의 정부 원년인 올해 시민계획단을 더욱 발전시켜 시민이 중심이 돼 참여하고 책임지는 시정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