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광고물 뿌리 뽑기 위한 강력 정책

남구가 불법광고물을 뿌리 뽑기 위한 강력한 정책을 추진한다.
      
구는 60대 초반 노인인력을 광고물 정비에 투입, 지역 내 광고물 상습게시지역에 배치해 선제적 불법광고물 예방 및 정비에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실시, 정비 사업에 주민참여를 확대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옥외광고물 등 관리 조례 개정을 추진, 법적 근거가 마무리되는 오는 3월 주민홍보를 거쳐 4월부터 불법광고물 제로화를 목표로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전격 운영할 예정이다.
      
또 올해 구정 중점 추진 목표인 ‘i-미디어시티 추진의 해’를 맞아 스마트폰을 이용해 광고물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 실시간 신고하는 ‘생활불편 신고 앱’ 서비스제도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법 준수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불법광고물 근절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옥외광고물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왔다”며 “올해는 불법광고물 없는 깨끗한 거주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26만9천970건의 불법현수막을 정비, 상습게시자에게 3억2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또  3개월간 남부경찰서와 합동단속을 벌여 지역 내 주요 간선도로와 교차로의 불법광고물을 일제 정비하는 효과도 거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게시되는 대형건설사 분양 광고 현수막 등 행정기관 주도의 단속과 정비에 한계가 있어 올해부터는 더욱 강력한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