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부평경찰서 형사지원팀장 조순석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로서, 직업이 경찰이다 보니 일부 어린 학생들의 ‘학교폭력’문제를 접하는 안타까운 순간들이 종종 있다. 

얼마 전, 같은 학교에 다니는 세 명의 친한 친구가 그 중 한명을 처벌해 달라는 신고를 하였다. 내용은 그 친구가 다른 학생들로부터 자신들의 폭력을 막아주긴 했으나 평상시 잦은 심부름과 가끔 주먹질을 하여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조사결과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다정한 친구처럼 보였지만 피해 학생들은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1년 동안 어려움을 당하며 피해를 입다 결국 용기를 내어 신고한 사건이었다. 이 사건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시 한 번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하여 알려준 사례였다.

결코 학교폭력은 먼 곳에 있지 않았다. 교사도, 학부모도, 학교전담경찰관도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학생들 사이에서 이런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있을 거라고는 의심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서도 학교폭력은 발생하고 있었다.

필자 역시 학부모의 한사람으로 지난 학창시절을 회상해 보면 가난 때문에 학교를 포기하거나,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입는 학생이 종종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학교폭력으로 인해 자살까지 하는 친구들은 보지는 못하였다. 학교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배우며 친구와 선?후배들이 만나는 배움의 장소이다.
그런데 그렇게 순수한 학교에서 일부 학생들끼리 폭력으로 얼룩져 심지어 자살까지 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이 우리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시대의 흐름이 학생들을 포악하게 만든 것일까? 아니면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의 일부를 폭력으로 얼룩지게 만든 것일까? 어느 특정인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문제가 반영된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이렇게 쉽게 드러나지 않고 없어지지 않는 학교폭력으로 일부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 가는 것이 겁이 날 수도 있다. 학교폭력없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학창시절을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 학교와 교육관계자들이 지혜를 모아 이 부분에 더욱 관심과 지원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 필자 역시 경찰의 한 사람으로서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학교폭력을 학교 문제로만 생각하는 우리 학부모들의 생각 또한 옳은 판단은 아니라고 본다. 내 자녀가 다른 학생을 폭행하여 힘들게 할지도 모르고, 이와 같은 피해로 힘들어하며 말 못하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학교폭력이 학교인 교육관계자들의 잘못이라고만 탓하며 우리 학부모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필자는 학부모의 한사람으로 그에 따른 문제점을 찾아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말하고 싶다.

집에서 가족보다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청소년 시기의 인격과 지식을 쌓는 학교. 친구가 보고 싶고 선생님의 가르침이 궁금하여 가고 싶은 학교, 청소년기에 크나큰 꿈과 희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대한민국 미래를 짊어지고 세계에 우뚝 설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그런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학부모들의 마음가짐부터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범죄청소년들의 대다수는 친구들과 같이 어울리지 못하는 소외감에서부터 탈선이 시작된다고 한다. 
지금도 잘 시행되고 있는 친구, 선·후배들이 같은 취미로 모여 활동하는 동아리 활동의 적극적인 지원이 곧 학생들에게 서로를 이해해줄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는 계기로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한 가지 방편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계에서는 새로운 제도나 개선책을 찾아 나서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을 꼼꼼히 다시 한 번 정비하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실현시키는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책이라고 본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 스스로의 의식변화는 물론 학부모의 보다 더 많은 관심과 교육계의 아낌없는 노력의 뒷받침이 조화를 이룰 때 폭력 없는 학교가 되지 않을까.

우리 아이들이 먼 훗날 학창시절을 떠올릴 때 행복한 미소가 입가에 번지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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