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사업은 인천시 자체 사업…대통령과 상관 없다"

▲ '스마트시티 코리아' 투자설명회 참석한 거가위 UAE내각장관과 유정복 인천시장 (연합뉴스 제공)

인천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의 실패 여파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와 인천시가 사업 성공 가능성이 없는 것을 알면서도 박근혜 대통령 체면을 지키려 조기에 포기하지 않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도 유정복 인천시장이 사기극에 놀아났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은 두바이가 사업비 5조원을 조달해 서구 검단에 기업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그러나 협상이 지난달 최종 결렬되면서 사업계획도 전면 백지화됐다.

협상을 진행한 두바이의 한국 측 대행사는 인천시가 투자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과도한 요구를 했다고 주장하고, 인천시는 두바이 측이 한국 대행사를 계약 당사자로 내세우는 등 사업 의지를 충분히 보이지 않았다며 책임을 서로에 돌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은 16일 청와대와 인천시가 사업 성공 가능성이 떨어지는 사실을 알고도 박 대통령 체면 때문에 협상을 계속 끌어온 탓에 금융비용 1천억원을 날리게 됐다고 보도했다.

민주당 인천시당도 이날 논평에서 "인천시가 스마트시트 투자 유치를 대통령의 대표적인 중동 순방 성과로 내세우려 들러리를 섰다가 '사기극의 공범'이 된 꼴"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10년째 지지부진한 검단신도시 개발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인천시가 자체 기획해 추진했다.

다만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철도·고속도로 연결 등 중앙부처가 함께 지원해 줘야 하는 프로젝트 성격 때문에 인천시가 청와대와 각 부처에 협조 요청을 해 온 것은 사실이다.

인천시는 이날 브리핑에서 "검단 프로젝트는 청와대나 중앙부처가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인천시 자체 사업으로 시작한 것"이라며 "대통령 체면을 지키려 이번 사업을 쉽게 포기하지 않은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사업 성공 가능성이 작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는 주장도 부인했다.

작년 초 사업추진 초기에는 두바이투자청(ICD)을 상대로 '퓨처시티' 투자를 타진했지만 협의 과정에서 여의치 않자 투자 주체를 두바이홀딩 계열사인 두바이스마트시티(DSC)로 바꾸고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DSC가 투자 역량이 떨어진다는 지적에도 동의하지 않았다.

DSC 자체만 놓고 보면 부동산 개발 분야에서 무게감이 떨어질 수 있지만, 두바이에서 스마트시티를 실제로 조성한 테콤, 그리고 거대 지주회사인 두바이홀딩의 계열사이기 때문에 투자 역량을 무시할 순 없다고 설명했다.

DSC가 지난 10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투자설명회를 열 때 두바이홀딩 최고경영자(CE0)이자 UAE 실력자인 알-거가위 내각장관이 직접 참석한 것만 봐도 협상만 잘 타결됐다면 DSC도 충분히 프로젝트를 수행할 역량이 있었다고 인천시는 강조했다.

인천시는 1년 8개월간 검단 개발사업이 지연돼 이 기간 금융비용이 1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지만 만회공정을 통해 당초 예정대로 2023년 사업을 완공하면 금융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