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 교육 참석

평택시의회 문화·교육 연구회(김혜영 대표의원, 김재균 의원, 유영삼 의원)가 지난 16일 국제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 교육’에 참석했다. 

‘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 교육’은 주민자치위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2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이날 교육에는 문화·교육 연구회 의원들과 김수우 산업건설위원장, 오명근 의원, 이병배 의원도 참석하여 시흥시 참이슬아파트 강사로부터 참이슬아파트 성공사례를, 국제대 김규옥 교수로부터 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 교육을 받았다.

연구회는 ‘시민 중심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시민역량 강화’를 연구방침 중 하나로 삼고 있어 이번 교육에 함께 참여하게 됐다.

김혜영 대표의원은 “오늘 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교육을 통해 우리시 관내 모든 마을이 저마다 마을 특성에 맞는 주민자치 및 평생학습프로그램을 만들고 학습하여, 품격 높고 살기 좋은 마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이를 위해 우리 시의회에서도 정책을 연구하고, 여러분과 함께 ‘살기 좋은 마을’, ‘살기 좋은 평택시’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교육연구회는 지난 9월 5일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사업과 관련하여 주민자치가 잘 이루어진다는 시흥시 참이슬평생학습마을공동체와 포천시 장독대평생학습 마을공동체를 견학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