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경기도 하남시갑에 추미애 전 장관을 전략 공천했다. 운동권 대모 인재근 의원의 불출마 권유에 이어 지역 재배치설이 돌던 이인영 의원은 그의 지역구로 단수공천됐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략공천위원장과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3월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연이어 전략공천 후보자와 단수공천, 경선 지역구 등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전략 공천‥경기 안산병 박해철 전국 공공산업노조연맹 위원장, 경기 하남갑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 하남을에 김용만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 경기 화성을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이 공천권을 받았다. 

△단수공천‥▲서울 구로구갑 이인영 국회의원(이하 의원), 서울 동작구갑 김병기 의원 ▲경기 평택시병 김현정 민주당 당대표 언론특보, 동두천시양주시연천군갑 정성호 의원, 동두천시양주시연천군을 남병근 전 지역위원장 ▲전북 익산시을 한병도 의원, 전북 군산시김제시부안군을 이원택 의원, 전북 전주시갑 김윤덕 민주당 조직사무부총장이 공천권을 따냈다.
 
△전략경선‥▲인천 남동을 이병래 전 민주당 남동구을지역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배태준 변호사 ▲경기 의정부시갑 박지혜 변호사·문석균 김대중재단 의정부지회장, 의정부시을 권혁기 당 대표실 정무기획실장·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임근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상임이사, 광명시을은 양기대 의원·김남희 변호사, 용인시정 박성민 전 청와대 청년비서관·이언주 전 의원·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 화성시정 진석범 전 경기복지재단 대표·조대현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전용기 의원 ▲전남 순천 광양구례곡성갑 손훈모 변호사·김문수 당대표특별보좌역이 경합한다. ▲세종특별자치시갑 이강진 전 세종시 정무부시장·이영선 전 변호사·노종용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박범종 세종시당 청년위원장이 경합한다.

△경선 지역구‥▲경기 평택시갑 임승근 전 평택갑 지역위원장·홍기원 의원, 안산시갑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전해철 의원 ▲전북 전주시병 정동영 전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 후보·김성주 의원, 정읍시고창군 유성엽 전 의원·윤준병 의원, 남원시장수군임실군순창군 박희성 전 지역위원장·성준후 민주당 부대변인·이환주 전 남원시장, 완주진안무주군 안호영 의원·김정호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전남 여수시갑 이용주 전 의원·주철현 의원, 전남 여수시을 김회재 의원·조계원 민주당 부대변인, 나주시화순군 구충곤 전 화순군수·손금주 전 국회의원·신정훈 의원. 해남완도진도 윤재갑 의원·박지원 전 국정원장, 영암군무안군신안군 김태성 정책위 부의장·서삼석 의원·천경배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이 경선을 치룬다.

△전략선거구 지정‥경기 안산병, 하남시갑, 하남시을, 화성시을, 화성시정, 평택시을, 안산시을이며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전략지역으로 선정해 전략공관위원회로 이관했다. 

민주당은 전략선거구 중 경기 평택시을, 안산시을 제외하고 바로 전략 후보를 공천했다. 
특히 경기 하남시 갑·을은 최종윤 의원의 불출마와 선거구획정안 통과로 바로 전략 공천 후보자를 발표했다.

아울러 경기 부천시을은 설훈 의원의 탈당으로 전략선거구로 지정됐지만, 새로 지정된 선거구이기에 일반 선거구로 해제해 후보자를 공모한다.

이날 발표 명단에는 정동영 전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 후보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경선 명단에 들었다. 제22대 총선 민주당 공천은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홍영표·안민석 의원 등을 공천배제했으나 두 올드보이는 기회를 받았다.

아울러 이날 안산시갑 전해철 의원과 경선하는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부적절한 언행으로 당직 자격 정지’를 받은 바 있어 기자들의 통과 배경을 설명해 달라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헤이트 스피치 즉 혐오 발언에 해당되지 않느냐는 문제가 제기되긴 했다”라면서도 “그 정도가 경선에서 탈락할 정도로 심각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와서 양자 경선으로 정리했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