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범시민대책위 용산국방부청사 앞 총궐기대회
시민 700명 참가..박형덕 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등
캠프 케이시와 호비 즉각 반환 등 4개 사항 이행 촉구

[일간경기=한성대 기자] "동두천 70년 안보희생, 정부는 정당한 보상으로 응답하라"

동두천 특별법 등 정부의 실질적 동두천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동두천 시민들의 성난 민심이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 집결했다.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2월13일 낮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사진=한성대 기자)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2월13일 낮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사진=한성대 기자)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2월13일 낮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범대위 관계자들을 비롯해 시민 등 700여 명이 동참했으며,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동두천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 등 주요 동두천시 관계자도 힘을 보탰다.

심우현 범대위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대한민국은 단언컨대 지금까지 한 번도 우리를 배려한 적이 없으며,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라면서 “평택에 버금가는 특별 지원을 강력히 촉구하며, 오늘 이 자리는 전초전에 불과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범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지난 70년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안보 울타리가 된 동두천의 슬픔과 절망을 헤아리고 10년 전 약속 후 미이행되고 있는 동두천 지원대책 등을 이행 촉구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요구안은 △ 캠프 케이시와 호비의 즉각적인 반환,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국가 주도 개발, △경기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네 가지다.

이들은 궐기대회에서 정부의 외면으로 죽어가는 동두천을 표현한 퍼포먼스로 미 공여지에 묶여 고통받는 동두천의 희생을 정부가 철저하게 외면하는 모습을 표현하기도 했다.

박형덕 동두천 시장은 "최근 주한미군은 걸산동의 마을 출입로인 걸산동 게이트 개방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결정했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해 걸산동 주민들은 미군기지로 인해 또다시 육지속의 섬에 갇힌 발이 묶여 버렸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국방부가 캠프케이시와 호비를 정상적으로 반환했다면 걸산동 주민들이 주한민군의 횡포에 일방적으로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해 7월 임기 시작후 1년에 걸친 면담 끝에 올해 6월에야 국방부장관을 만나서 건의서를 건넸지만 국방부는 지금까지 무시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것이 책임있는 정부의 올바른 처사인가"라며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정녕 국방부는 대한민국 국민이 주한미군과 피흘리며 싸워야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것인가라며 "국방부는 캠프케이시와 호비의 반환시기를 명확히 하고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형덕 시장은 궐기대회 이후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의 만남이 성사됨에 따라 김성원 국회의원 등과 대정부 요구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고 동두천이 처한 현실을 밝히며 적극적인 정부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