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동두천시의회 성명서
"70년 미군 공여지..경제피해액 20조"
모든 공여지 반환, 특별법 제정 촉구

[일간경기=한성대 기자] "나무젓가락 하나 꽂을 땅도 못 돌려받았다"

미군 공여지 미반환으로 지역경제가 초토화된 동두천시민들이 분노를 표출했다.

동두천범시민대책위원회와 동두천시의회는 1월9일 미2사단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 공여지 미반환'과 관련해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한성대 기자)
동두천범시민대책위원회와 동두천시의회는 1월9일 미2사단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 공여지 미반환'과 관련해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한성대 기자)

동두천범시민대책위원회와 동두천시의회는 1월9일 미2사단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 공여지 미반환'과 관련해 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심우현 범대위원장과 김승호 동두천시의회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도시 면적 절반에 가까운 땅을 단 한 푼도 안 내고 사용하는 일이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70년간 미군 공여지 미반환으로 인한 동두천의 경제 피해액은 총 20조원에 이른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올해 신년사 핵심은 따뜻한 정부다.  '경기회복의 온기를 국민 삶의 구석구석까지 전하겠다'라는 것이 국정운영의 방침"이라며 "동두천만은 ‘정부의 따뜻함’이 닿지 않는 차디찬 그늘에 던져둘 셈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지난 1년 사이,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에 대한 정부의 특별지원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두 차례 발표했다"며 "하지만,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외친 우리의 절규에는 메아리조차도 없다. 정부는 철저히 침묵하며 동두천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리고 바로 얼마 전, 마치 동두천의 피맺힌 호소를 비웃기라도 하듯, 정부는 동두천을 제외한 전국 각지의 미군기지 29만㎡의 반환을 전격적으로 선언했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동두천을 방관하고 무시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철저하게 외면하고 짓밟아 버린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동두천 내 모든 미군 공여지 반환 △반환 공여지 개발 비용 정부 부담 △반환 불가시 '동두천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하며 정부가 계속 무시할 경우에는 목숨을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두천시는 지난해 12월13일에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미군 공여지 반환'과 '동두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