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안전보건정책 기본계획 수립
소규모 영세사업장 노동자보호 주력

[일간경기=황지현 기자] 인천시가 2027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사고 50% 감소를 목표로 한 노동안전보건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0월9일 오후 3시24분께 부평구의 한 공사현장에서 50대인 A 씨와 B 씨가 감전 사고를 당해 1명은 추락하고 1명은 철제 구조물에 매달려 추락을 면했다. 사진은 구조현장. (사진=인천 부평소방서)

인천시가 2027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사고 50% 감소를 목표로 한 노동안전보건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인천 부평소방서)

인천시는 2022년 6279건의 사고재해가 발생해 46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는 전년도의 사고재해 발생건수인 5856건보다 7.22% 증가한 수치다. 사망자수도 6명이 늘어 15%의 증가세를 보이며 근로자의 안전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사망 사고 유형별로는 떨어짐과 넘어짐, 부딪힘, 무너짐·끼임 등으로 업종별로는 건설업에서 사고사망자의 50%가 나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인천시는 '노동안전보건정책 기본계획' 수립으로 5년동안 매년 10% 이상 산업재해 사고사망사를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시는 노동안전보건업무 조직․운영체계 강화와 자문위원회 구성 등 산재예방 행정체계 구축과 사업장 산재예방 교육·홍보로 안전의식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전보건지킴이 활동 강화와 지자체 발주공사 안전점검도 강화하고 특히 안전사각지대인 소규모 영세 사업장의 노동자 안전보건 등 취약분야 근로자 보호지원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협약과 캠페인 등을 통한 안전보건문화 확산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시는 노동안전보건정책 기본계획 수립으로 인천시 산재율 감소, 사망사고 감축 등 각종 산업재해 현안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오훈 시 노동정책과장은 “민선 8기 시정지표인 균형과 소통을 반영한 안전한 도시, 미래 안전의 메카로서 모두가 안전하게 근로할 수 있는 인천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