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사노조 "‘인력, 공간, 예산 확보 미흡"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오는 2025년 전면시행을 앞두고 있는 ‘늘봄학교’ 확대운영에 대해 일선학교 교사들은 깊은 우려를 표 한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이 ‘인천학교구성원 인권증진조례’를 놓고 시민단체와의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일간경기DB)
오는 2025년 전면시행을 앞두고 있는 ‘늘봄학교’ 확대운영에 대해 일선학교 교사들은 깊은 우려를 표 한다고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12월28일 교사노조에 따르면 ‘늘봄학교’ 운영은 미흡한 준비 과정으로 시작돼, 담당교사는 돌봄센터 역할로 일년내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역량 있는 업무전담 인력의 확보로 보육이 교육의 영역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생의 발달을 고려한 ‘늘봄학교’ 운영으로 교사의 본질 업무를 보장해야 좋은 취지의 행정이 펼쳐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노조는 ‘늘봄학교’운영과 관련하여 지난 11월28일부터 12월7일까지 관내 늘봄 모델학교 30여개를 대상으로 학교 운영 1년에 관련해 2차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교육부와 교육청의 ‘늘봄학교’ 홍보는 밝은 분위기인 것과는 달리, 실제 늘봄학교 운영 담당교사들은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교사들은 늘봄학교의 문제점에 관해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인력, 공간, 예산’이다.

2024년 늘봄학교 시행교 확대를 앞두고 인천교사노조는 시교육청이 학교에 배정되는 업무전담의 인력의 업무범위를 명확히 하고 기본적인 업무 역량을 확보해 교사의 본질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교사들은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공간을 확보해 학생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 받지 않도록 운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교내 분리형 늘봄학교 운영으로 교육전문가인 교사가 보육이 아닌 교육에 충실히 임하도록 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