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유동수 기자] 해양경찰청은 한국해사재단과 함께 해양 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한 의인 5명을 “바다의 의인”으로, 수난구호활동에 적극 참여한 민간해양구조대원 10명을 “우수 대원”으로 선정하였다고 12월21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한국해사재단과 함께 해양 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한 의인 5명을 “바다의 의인”으로, 수난구호활동에 적극 참여한 민간해양구조대원 10명을 “우수 대원”으로 선정하였다고 12월21일 밝혔다. (사진=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은 한국해사재단과 함께 해양 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한 의인 5명을 “바다의 의인”으로, 수난구호활동에 적극 참여한 민간해양구조대원 10명을 “우수 대원”으로 선정하였다고 12월21일 밝혔다. (사진=해양경찰청)

‘바다 의인상’은 해양경찰청과 한국해사재단이 매년 해양에서 자신의 목숨과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기 위해 헌신한 자를 발굴·포상하고자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해 왔고, 우수 대원 선정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민간 구조 세력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고자 금년도 처음 시행했다.

먼저 명예로운 바다 의인상 수상자는 개인 4명, 단체 1개로, 박영환씨는 작년 12월21일 군산 어청도 남서 14해리 해상에서 직접 해상 입수를 통하여 침몰 중인 상선으로부터 선원 9명을 구조했다.

정창균씨는 올해 8월 제주항 북동 9해리 해상에서 화재어선 침몰 전 긴급 계류하여 선내 5명, 해상표류 2명 승선원 전원을 구조했다.

정훈씨는 올해 11월 태안 북격비도 북방 8해리 해상에서 화재 선박 발견, 위험을 무릅쓰고 선박에 직접 계류, 승선원 8명을 구조했다.

홍영길씨는 올해 9월 전북 하왕등도 남서 11해리 해상에서, 침수어선 구조요청 인지 후 수중 부유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해상표류자 4명, 표류 선체 위 6명, 전원 구조했다.

한편, 단체로는 한국해양구조협회 서귀포지부가 올해 선박예인 19척, 실종자 수색 4건과 서프구조대를 발대하여 해수욕장 해상표류자 19명을 구조하는 등 제주지역 민간 구조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아울러, 우수 대원 수상자로는 해양경찰의 해양 구조 업무를 성실히 도와 수난구호 활동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등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솔선수범을 보인 전국 총 10명(지방해양경찰청별 2명)을 선정, 수상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해양경찰과 한국해사재단에서는 수상자에 대한 예우를 높이고자 시상식을 개최하고 포상금 총 6000만원(바다의인 5000만원, 우수대원 1000만원)을 수여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에 따르면“바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헌신하신 분들의 용기와 숭고한 뜻이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 국민과 함께 더 나은 바다를 만들길 바라며, 앞으로 민간 구조를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강화 정책은 지속해서 확대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