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 개정 및 캠프 
레드클라우드 상위계획 변경 강력 건의

[일간경기=조영욱 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미군 공여지 개발 등 현안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동근 시장은 11월8일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원희룡 장관을 만나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 개정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상위계획 변경을 강력 건의했다. (사진=의정부시)
김동근 시장은 11월8일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원희룡 장관을 만나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 개정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상위계획 변경을 강력 건의했다. (사진=의정부시)

김동근 시장은 11월8일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원희룡 장관을 만나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 개정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상위계획 변경을 강력 건의했다.

의정부시는 지난 70년간 군사도시로서 주한미군 공여지 8개소 및 한국군 부대 11개소에 부지를 제공하는 등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했다. 하지만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 보호구역 등의 중첩규제로 인해 지역발전을 위한 가용부지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김동근 시장은 반환공여구역 및 그 주변 지역에 한해 소규모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상지에 포함될 수 있도록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을 개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지역 간 균형있는 발전과 주민복리 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취지에 따른 것이다.

또한, 김동근 시장은 2022년 반환된 캠프 레드클라우드의 정상적 사업 추진을 위해 이커머스(E-Commerce) 물류단지 조성으로 반영돼 있는 기존 발전종합계획의 변경도 건의했다.

시가 분석한 결과 △물류용지에 대한 사업성 부족 △경기북부 물류시설 공급 증가 △주거밀집으로 인한 대상지 여건 변화 등의 사유로 CRC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근현대의 역사적 가치를 보유한 CRC에 디자인 문화공원을 조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산업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 발전에 꼭 필요한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만나 건의했다”라며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침 개정 및 CRC 상위계획 변경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김동근 시장은 지난 6월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등에게 캠프 스탠리 조기 반환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부 및 정치권 인사들을 찾아가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