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조영욱 기자] 의정부시는 10월23일 ‘재정위기 특별대책추진단(TF)’을 구성하고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 운영의 기틀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재정위기 특별대책추진단(TF)’을 구성하고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 운영의 기틀을 마련한다고 10월23일 밝혔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재정위기 특별대책추진단(TF)’을 구성하고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 운영의 기틀을 마련한다고 10월23일 밝혔다. (사진=의정부시)

이번 재정위기 TF팀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 세수 결손으로 보통교부세 등 이전수입이 대폭 감소함에 따라 시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를 조기에 불식시키고자 마련됐다.

재정위기대응반은 재정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세출 예산 전반에 대한 우선순위를 면밀히 검토하며 불요불급하거나 중복투자되는 예산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 마련, 대규모 투자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통한 사업의 타당성 재확인 등을 통해 세출구조를 효율적으로 재편한다.

세입추진확충반은 안정적인 세입기반 확충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향후 세수 확보 방안 마련, 보통교부세나 조정교부금 등 이전수입 확충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마련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재정위기 TF팀은 매주 특별대책회의를 통해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본격적으로 조직의 재정 체질 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동근 시장은 “지금 당장의 급박한 위기상황은 아니라고 해도 내년도에도 교부세 등의 감소로 예산편성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에 지금의 작은 위기를 큰 기회로 삼아 강력한 세출구조 조정과 안정적인 세입기반 확충방안을 마련하는 등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용을 위한 단계별 계획을 수립해 대응해야 할 시기”라며, “TF 전 직원은 사명감을 갖고 재정안정화 방안 마련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동근 시장은 지난 10월17일에 기자회견을 열어 ‘역대급 정부 세수감소에 따른 의정부시 재정위기 극복방안’을 내놓고 “2024년도 본예산은 도시 기능유지를 위한 필수사업과 의무·법정 경비를 제외한 모든 사업을 원점 재검토 구조조정 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