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정감사에서 검찰이 이재명 당대표를 무리하게 수사하고 있다는 주장과 이 대표 수사는 전 정부부터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첨예하게 맞섰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원석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0월23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작년 9월 16일 날 이제 취임하셨다”라며 “그 뒤로 이재명 대표에 대해 지금까지 투입된 검사가 총 몇 명 정도 됩니까? 언론에는 50명이 이렇게 났던데”라고 질의를 시작했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검사에게는 사건 배당이 단 한건 만 (배정)되는 경우는 없다. 한 검사가 수십 건 많게는 수백 건의 사건을 갖고 있다. 실제로 계속해서 50명이 근무한 것은 아니고..”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그러니까 총 숫자로 보면 한 50명 정도 보면 되는 거죠?”라며 “그 정도의 검사를 투입하고 6차례나 소환 조사하고 376차례 압수수색 했다. 검찰이 아니고 이재명 특검팀인가라는 비판도 나온다”라고 꼬집었다.

또 김영배 의원은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관련해서 관련자들 권오수 씨 등 1심 판결문에 김 여사 이름이 37번이나 등장한다. 그중에 유죄가 130건 중에 102건이 유죄가 인정이 됐는데”라며 “그런데 김 여사는 기소되지 않아서 공모 여부 판단이 판결에도 안 나온다”라며 수사 상황을 질의했다.

이원석 총장은 “지난 정부 법무부에서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의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박탈시켜 놓은 상황이다”라며 “수사 상황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재판 상황이나 재판 결과를 본다고 하면, 제가 일선에서 강조하는 것은 우리 법에 예외도 성역도 특혜도 없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바르게 결론이 날것이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이 총장은 “이재명 대표 첫 번째 대장동 관련한 수사는 민주당 내부 경선 과정에서 경선의 상대방으로부터 문제 제기가 되어서 경기경제신문이라는 작은 신문의 단독 보도에서 시작된 사건이다”라고 말했다.

이원석 총장은 “두 번째 백현동 사건도 지난 정부 감사원에서 혐의가 인정된다고 봐서 수사 의뢰를 한 사건이다. 위례의 특혜 비리 사건이라고 하는 것은 투기자본감시센터에서 고발한 사건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쌍방울그룹의 기업 비리 사건도 지난 정부의 금감원과 금융감독 당국에서 수사 의뢰한 사건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원석 총장은 “변호사비 대납 사건은 소위 친문 계열이라고 하는 깨어있는 시민연대에서 문제 제기한 사건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원석 총장은 “제가 총장이 되고 나서 지금까지 수사해 온 사건들은 지난 정부에서 계속 진행되어 온 사건이다”라며 “거기에 따라 수사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