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여·야는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장 이탈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며 ‘권인숙 방지법’ 또는 ‘김행 방지법’ 발의를 추진한다.

여·야는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장 이탈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며 ‘권인숙 방지법’ 또는 ‘김행 방지법’ 발의를 추진한다. 지난 10월5일 본청에서 열린 여가부장관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김행 후보자. (사진=홍정윤 기자)
여·야는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장 이탈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며 ‘권인숙 방지법’ 또는 ‘김행 방지법’ 발의를 추진한다. 지난 10월5일 본청에서 열린 여가부장관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김행 후보자. (사진=홍정윤 기자)

앞서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10월5일 본청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도중 장경태 민주당 국회의원과 자료 제출 요구로 실갱이를 벌이던 중 서로 “고발”이라는 단어가 오가 권인숙 여가부 위원장의 질타를 받았다.

권인숙 여가위 위원장은 “입증되면 깨끗해 지는 일”이라며 제출을 요구하고 “지금 자세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 것이지 않느냐. 그런 식으로 태도를 유지하면 본인이 사퇴하시든가. 도저히 이걸 감당 못하겠으면 사퇴하시든가”라고 말했다.

권 위원장의 발언에 여당 의원들의 야유가 쏟아지고 지성호 의원이 “나갑시다”라고 외치자 김행 후보자는 자리를 이탈해 복귀하지 않았다.

이후 6일 야당 의원들은 여가위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김행 후보자의 출석을 요구했으나 김 후보자는 결국 참석하지 않아 “김행방불명”이라고 비판 받았다.

이에 신현영 여가위 민주당 간사는 인사청문회 도중 후보자의 이탈을 막고, 정당한 이유 없이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출석하지 않는 증인에 대한 처벌을 명시한 ‘김행 방지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민들의 입장은 장관직을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이미 부적격이라는 것”이라고 김 후보자를 비판하고 “여당이 해야 할 일은 인사청문 제도 무력화가 아니라 대통령의 부적격 인사에 대한 지명 철회 요구”라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에 맞서 김행 후보자의 이석을 권인숙 위원장의 중립 위반으로 인한 사태로 규정하고 “상임위 위원장이 장관 후보자에게 이런 식으로 사퇴를 하라고 한 경우는 의정사에서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고 비난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발언하고 “단독으로 차수를 변경한 의사일정은 원천무효이기 때문에 5일 자정에 청문회는 종료됐다. 따라서 이후의 의사일정에는 당연히 출석할 의무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국힘은 민주당의 ‘김행 방지법’에 맞서 상임위원장의 중립의무를 명문화하고 차수 변경과 관련한 절차를 보완하는 상습 파행 방지 법안인 ‘권인숙 방지법’을 발의한다.

다만 윤재옥 원내대표는 “좋은 법이든 나쁜 법이든 사람 이름이 들어간 법안을 발의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명칭은 추후 변경할 생각임을 밝혔다.

이날 유야무야된 김행 장관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윤영덕 민주당 대변인은 “청문회가 자동 산회돼서 이게 지금 마무리된 것도 아니고 또 진행 중인 것도 아닌 애매한 상황이 돼 있다”라며 “민주당 청문회 의원들은 언제든지 속개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