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19일차 이 대표 급격한 건강악화 병원행
검찰 구속영장 청구..민주당 "지나침 화 불러"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당 대표의 국정 쇄신 요구에 정부가 체포동의안으로 응수하려 한다”라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비롯해 총공세에 나섰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월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월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단식 19일 차에 들어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18일 오전 급격한 건강 악화로 여의도 성모병원에서 응급 처치를 받았다. 

이후 이 대표는 녹색병원으로 이송돼 회복 치료를 받고 있으나 단식 중단은 거부했다.

같은 날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이재명 대표를 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배임 혐의·검사 사칭 공직선거법위반 사건 재판 위증교사 혐의·쌍방울 불법 대북송금 관련 뇌물·외국환거래법위반 혐의 등으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법이든 정치든 지나침은 화를 부른다”라며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정부와 검찰을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헌법과 법률은 불구속 재판과 무죄추정의 원칙을 존중한다”라며 “이 대표는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선언하고 혐의를 인정할 수 없지만(중간 생략), 비회기에 청구하면 법원에 나가서 영장 심사를 받겠다라고 여러 차례 밝혔다”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굳이 정기국회 회기에 체포동의안을 보내겠다는 것은 정치 행위”라며 “부결은 방탄의 길이고 가결은 분열의 길이니 어느 길이든 민주당을 궁지로 밀어 넣으려는 정치적 올가미”라고 지탄했다.

또 박광온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현재의 국정기조·국정 인사 시스템을 모두 폐기하라”라며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10·29 이태원 참사 책임 회피, 새만금 잼버리 대회 준비 부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고 채 상병 사망 사건 은폐 의혹, 신원식·유인촌·김행 장관 후보자 지명’ 등의 이유를 들어 해임안을 제출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인간 띠 잇기’ 손팻말 집회 개최하며 원외 투쟁에도 나섰다.

문명순 고양시갑 민주당 지역위원장을 포함한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 위원들이 9월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를 비판하고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부결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문명순 고양시갑 민주당 지역위원장을 포함한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 위원들이 9월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를 비판하고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부결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또한 문명순 고양시갑 민주당 지역위원장을 포함한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도 정부를 향해 “검사 독재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대표가 도주 우려가 있나?”라며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향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부결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이어서 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은 “윤석열 정권의 목표는 단지 이재명만이 아니다. 이 대표가 무너지면 다음 목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이미 저들은 통계 조작이라는 누명을 씌워 문재인 정부 고위인사 22명에 대한 수사를 요청했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민주당은 비상 의원총회를 오후에 개최했으나 체포동의안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초·재선 의원들과 중진 의원들 또는 의견 그룹들 간에 이에 관련한 토론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21일로 예상되는 표결일까지 의원들 사이 토론 결과와 내부 논의를 거쳐 이를 수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