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박강산 서울시의원은 ‘서울시가 다수의 학계·관련업계에 자문을 구한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는 방사성 원소를 확인할 수 없는 제품’이라며 혈세 낭비를 질타했다.

박강산 서울특별시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10년 전부터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무용함은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바 있다’며 ‘서울시가 의뢰한 자문 내용을 검토한 결과, 해당 A, B 모델은 표면오염측정에 특화된 제품들’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강산 시의원은 ‘서울시의 자문 요청 사항에는 [지자체의 식품안전 관리 방안],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 [방사능 휴대용 계측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 실태], [소비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 등을 묻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박 시의원은 “한 전문가에게 문의한 결과 방사능 기기 효용성 측정에 자문이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소비자 인식 실태까지 묻는 것은 서울시의 적절하지 않은 처사로 보인다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밝혔다.

서울시가 자문을 구한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는 A·B 두 모델로, A 모델은 감마에 더 민감한 특화장비였으며 B모델은 알파·베타·감마 측정가능하다.

그러나 A·B모델 모두 표면 오염 측정에 특화되었으며, 이와 관련해 자문한 ‘아나로그리서치시스템’은 결과 보고서에 ‘정부기관에서 휴대용 측정기로 식품 측정시 측정 신뢰도가 낮아 오히려 불안을 부추기고 괴담을 양산 시킬 수 있다’라고 적시했다.

이에 더해 아나로그리서치시스템은 ‘휴대용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은 개인들이 가정에서나해보는 용도일 뿐, 정부기관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인식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정책임’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중앙대학교에서 제출한 전문가 자문 의견서에는 ‘표면 오염도를 측정해 식품 방사능오염을 사전 모니터링하는 것은 엄청난 고농도로 노출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고 판단됨’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문 의견서에 ‘100 베크렐을 초과하는 수입 수산물을 찾는 것이 거의 실효성이 없다는 것을 알고도 휴대용 측정기를 사용해 시장에 단속을 나간다면, 시민을 안심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앙 정부의 통관 단계 검사를 믿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게 돼 시민들이 더욱 불안해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이에 박강산 시의원은 “오세훈 시장이 강조한 창의행정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라며 “이와 같은 사태는 일선 공무원들의 잘못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오 시장이 오염수 방류 문제에 손을 놓고 있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