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쇄신 의총, 사실상 당 대표 공격"
대의원제 존폐 놓고도 친명과 비명 충돌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 혁신의 핵심은 혁신위원회인가 쇄신 의원총회인가를 두고 당 내에서도 힘겨루기가 시작되고 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 남영희·현근택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조상호 변호사 등 친명계로 구성된 ‘민주당 혁신행동’은 18일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쇄신 의총이 ‘사실상 당 대표를 공격하는 정치투쟁의 장으로 변질된 것으로 보인다’라며 당 혁신의 주체는 혁신위원회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또 이들은 ‘애초에 원내대표는 당원과 국민에게 뽑힌 게 아닌 현역 의원들이 뽑은 의원들의 대표자다’라며 ‘현역 의원들의 대표가 현역 의원들의 이야기만 반영되는 의원총회를 통해 혁신안을 논의한다는 것이 앞뒤가 맞는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혁신행동은 ‘혁신 대상자들의 셀프 혁신으로 당원과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을 수 있겠는가’라며 ‘혁신의 주체는 누가 뭐래도 당원과 국민이다. 셀프 혁신은 기득권 강화로 이어질 것이 뻔하다’라고 단언했다.

민주당은 지난 5월14일 당의 자정과 쇄신에 관련한 의원총회를 개최해 자유토론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신동근 의원과 설훈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의원총회를 공개로 하자고 성토했으며, 비공개 토론에서는 이미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진상규명 요청이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혁신행동은 ‘의총을 정치투쟁의 장으로 변질시킨’이라며 ‘민주당 당헌 당규는 의원총회의 기능과 역할을 제한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서 당헌 제5장 제51조·제109조를 언급하고 ‘의총이 주도하는 당 혁신안, 쇄신안은 당헌에 나와 있는 의총의 권한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현재 친명계와 일부 당원들은 대의원제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대의원은 약 1만 6000여 명이며 권리당원은 120만에 이르렀지만, 대의원 1표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60표와 맞먹는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권리당원의 지지가 높은 친명계들은 혁신위원회를 통한 대의원제 폐지 제안을 기대하고 있으며, 혁신위의 위원들 또한 원외 인사 위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져 대의원제 폐지가 채택될 가망성이 높다.

하지만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 4월30일 KBS와의 인터뷰에서 “대의원제는 어느 정도 폐해가 있는 것이 드러나긴 했다”면서도 “민주당의 전국 정당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다. 현재 드러난 폐해만으로 폐지까지 얘기하는 것은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 같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는 영남같이 민주당원이 숫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민주당 대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다. 즉 권리당원 수가 많은 호남 또는 수도권의 색채가 민주당 색채로 짙어지는 현상을 막고, 전국의 민주당 대의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따라서 혁신행동이 민주당 개혁의 주체는 혁신위원회임을 강조한 것은, 대의원제 폐지로 친명계의 디딤돌을 마련하면서도 쇄신 의총이 비명계의 뜻을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인가를 우려하는 취지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