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혁신행동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선출직 평가 결과는 공천기구의 전략선거구 선정 심사,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심사 등에 반영될 정도로 중요한 평가지표임에도 베일에 감춰져 있다”며 선출직 공직자 평가와 당무감사 결과 공개를 요청했다.
민주당혁신행동은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선출직 평가 결과는 공천기구의 전략선거구 선정 심사,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심사 등에 반영될 정도로 중요한 평가지표임에도 베일에 감춰져 있다”며 선출직 공직자 평가와 당무감사 결과 공개를 요청했다.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혁신행동 모임은 선출 권한을 가진 당원들에게 ‘당에서 실시한 선출직 평가 결과’를 공개하라며 당원 청원 운동을 시작했다.

민주당혁신행동은 5월30일 국회 소통관에서 “선출직 평가 결과는 공천기구의 전략선거구 선정 심사,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심사 등에 반영될 정도로 중요한 평가지표임에도 베일에 감춰져 있다”며 선출직 공직자 평가와 당무감사 결과 공개를 요청했다.

민주당혁신행동은 조상호 변호사·민형배 국회의원·박진형 전 대변인·남영희·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김현정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장 등 친이계 인사들이 주류를 이룬 모임이다.

이들은 ‘당원 중심 민주당 혁신 4대 과제’를 내걸고‘ 대의원제 ·선출직 중앙위원 컷오프제 폐지’와 ‘선출직 공직자 평가 결과·당무감사 결과 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혁신행동의 현근택 변호사는 기자회견 후 이정근 민주당 전 사무부총장의 돈봉투 살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문제를 언급하며 “당의 혁신 논의가 잘 안되고 있다”라며 “선출직 공직자 평가 결과는 개인에게만 통보하는 방식”이라며 공개를 촉구했다.

그러나 이들이 주장하는 민주당 혁신 과제 중 대의원제 폐지는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전당대회 시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60표인 기존의 룰을 폐지해 일반권리 당원의 권한을 확대하자는 주장으로 이미 민주당 혁신위원회의 장경태 의원이 대의원 1표를 권리당원 20표로 낮추자고 제시한 바 있다.

대의원 폐지는 일단 이재명 당 대표를 지지하는 팬덤 세력에게는 유리하지만, 문제는 민주당 험지 지역의 지지 기반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즉 민주당이 대의원제를 도입한 것은 영남 지역과 같은 소수 민주권리당원의 의견 반영을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비명계에서는 대의원제 폐지로 강성지지 층의 공천 개입·팬덤 정치 강화 등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민형배 국회의원은 “비대위를 생각하시면 안 된다. 당의 전권을 어떻게 넘기는가. 그런 혁신은 있을 수 없다. 혁신안이 만들어지면 당이 적극적 수용한다는 것”이라며 비명계의 비판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민형배 의원은 “내부 분열 부추기는 해석을 경계하면서 말씀드린다”며 대의원제 폐지·선출직 평가 공개가 공천과는 관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