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민주당·정의당 반발
"서울시, 윤정권 눈치보기 급급"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서울시의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의 광화문광장 개최를 불허에 야권이 크게 반발하며 서울시의 허가를 촉구했다.  

먼저 서울특별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월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의 광화문광장 개최를 불허한 서울시에 대해 ‘권력에 의한 추모의 봉쇄’라고 규정했다.

서울시의회 민주당은‘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의 광화문광장 개최를 3일 오후 2시부터 4일 오전 11시까지 광화문광장 남측 육조마당과 놀이마당에서 KBS의 방송 촬영이 예정돼 있다고 불허했으나 시간과 장소가 겹치지 않는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의회 민주당은 ‘방송 쵤영은 오전에 마무리되고 촬영 장소는 주로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이다. 반면 추모제는 오후 2시 이후 북쪽 광장에서 열 예정이다’라고 세세하게 지적했다.

아울러 서울시의회 민주당은 오세훈 시장이 지난 2022년 11월 1일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특별시장으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발언을 지적하며 ‘개최 금지가 무한한 책임을 느끼는 시장의 최선인가’라고 꼬집었다.

또 이성만·남인순·박주민·이해식·오영환·전용기·한준호 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은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는 윤석열 정권의 눈치를 보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이상민 장관 파면을 외치는 유가족과 시민의 입을 막고 싶었던 것 아닌가”라고 기자회견했다.

이어 이들은 “광화문 광장은 시민의 것이다. 서울시 입맛대로 그 사용 여부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는 형식적인 답변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을 하라”고 질타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기자회견으로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시간이 문제라면 그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데 왜 일방적으로 불허 통보만 내리고 마는가”라고 서울시의 결정을 비난했다.

이재랑 대변인은 “(서울시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단언했다.

그러나 야권의 이와 같은 비판에도 서울시가 광장 사용 불허를 고수할 경우, 유가족과 시민대책회의는 세종대로에서라도 추모제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