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1만㎡ 규모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 조성
스마트 자족도시..2027년부터 분양 시작
김포시, 서울시, 서울 강서구 철도연장 협약

 

[일간경기=박성삼 기자] 김포 한강 신도시와 양곡지구 사이에 4만6천호 규모의 신규택지가 들어선다. 이와 관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1월11일 김포 마산동과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분양을 시작하고, 주택공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는 한강신도시 생활권 사이에 위치해 기존 신도시가 지리적으로 분절된 것을 보완하고 광역교통, 자족시설 등으로 수도권 서부지역의 스마트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철도역을 중심으로 모든 도시기능을 압축해 개발하고, 주변 부지에서도 역 접근이 쉽도록 교통 네트워크를 연계ㆍ구축할 방침이다.

공항(김포ㆍ인천), GTX(장기역), 도시철도(5호선 신설), 고속도로 IC, 한강변 등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고, 자율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접목시켜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특화도시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특히 택지 확충을 통해 수요를 확보해 지하철 5호선을 연장하고, GTX(장기역), 김포골드라인과 연결해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겠다는 국토부의 설명이다. 

11월11일 오전 10시 김포시와 서울시, 서울시 강서구는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1월11일 오전 10시 김포시와 서울시, 서울시 강서구는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관련 11일 오전 10시 김포시와 서울시, 서울시 강서구는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부지 이전 등에 관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간 지역 주민들의 숙원에도 불구하고, 5호선 연장은 방화 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의 이전 문제와 연장 세부노선(안)에 대한 지자체 간 이견이 크고 배후수요가 사업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 않아 연장 논의가 좀처럼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신규 콤팩트시티 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는 5호선 연장에 대한 충분한 배후 수요가 확보됐다고 판단하고현안 해결에 전격 합의하게 됐다.

협약에는 방화역 인근 차량기지를 향후 연장될 5호선 종점 부근으로 이전하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도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5호선 연장 세부노선(안) 등은 인천시,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와의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이후 정부의 관련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협약과 함께 노선 등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가 원만히 이뤄질 경우 2023년부터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 절차를 통해 김포한강2 개발과 연계한 5호선 연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신규 콤팩트시티 조성에 따른 배후수요의 창출은 장기역 출발 GTX의 서울도심권 연장사업의 타당성 확보에도 기여해 해당 지역의 도심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1월11일 김포 마산동과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로 지정하고 5호선 김포 연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신규택지 교통망 예상도. (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는 11월11일 김포 마산동과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로 지정하고 5호선 김포 연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신규택지 교통망 예상도. (사진=국토부)

대중교통 및 도로를 통한 접근성도 대폭 강화된다. 현재 운영 중인 국도48호선 버스전용차로를 지구 내까지 연장하고, 기존 한강신도시와 연계한 BRT 도입과  지구 중심부 복합환승센터를 구축을 통해 도심 내 교통 순환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주변 수도권제2순환ㆍ계양강화고속도로 확장 및 IC 신설을 추진하고, 주변 정체지점은 입체화하며, 검단 신도시와 연결 도로도 신설하여 인천 방면으로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개선한다.

철도역 인근 지구 중심부(초역세권)에는 고밀개발을 통해 대형오피스, 복합쇼핑몰 등을 배치하여 도시 거점기능을 수행하고, 복합적 토지이용으로 주거ㆍ일터ㆍ서비스 집적과 함께 스마트시티 요소도 대폭 도입한다.

김포한강신도시와 연계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종합환경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친수형 테마공원 등 친환경 커뮤니티를 조성하며,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재난ㆍ교통사고ㆍ범죄 등도 예방하는 스마트 기술도 전면 적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공직자 등의 미공개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국토부와 사업시행자 전직원1만5000여 명과 업무관련자의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김포한강2 지구 내 토지 소유현황을 취득시기와 관계없이 전수 조사를 실시해 LH 직원 1명에 대해 추가검증할 예정이다.

또 김포한강2 지구 및 주변지역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투기성 토지거래 등을 사전에 차단한다.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를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토지 이용목적을 명시하여 관할 시ㆍ군ㆍ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김포한강2 지구 내 토지는 주민 등의 의견청취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이 시행되어,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 설치, 토지 형질변경, 토석 채취, 토지의 분할ㆍ합병, 식재 등의 행위가 제한될 예정이다.

또한, 주민 참여형 보상 관련 불법ㆍ위법행위 단속을 위한 ‘투파라치’(주민신고ㆍ포상제) 제도를 활성화하며, 사업예정지 내 CCTV 등을 설치하여 실시간 단속을 시행하고 주ㆍ야간 상시 순찰을 강화한다.

원희룡 장관은 “앞으로도 광역교통과 연계된 콤팩트시티 조성을 통해 지역현안 해결과 함께 도심 접근성을 대폭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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