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박상혁 의원 성명서 발표
"혼잡률 285%..시민들 공포느껴"

[일간경기=박성삼 기자] 김주영(민주당, 김포시갑)·박상혁(민주당, 김포시을) 국회의원은 11월3일 김포골드라인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주영, 박상혁 의원은 11월3일 성명서를 통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하고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두 의원은 "김포골드라인 역시 시민들이 압사의 공포를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김포골드라인은 최대 혼잡율이 285%에 이를 정도로 과밀집 상태로, 출·퇴근 시간에는 한 번에 열차를 탑승할 수 없어 플랫폼까지 꽉 차는 ‘지옥철’로 악명이 높다. 

이들은 안전 인력과 예산의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두 의원은 “유지관리 인원은 개통 당시보다 17%나 줄어들었고, 그조차도 안전을 전담하는 것이 아니라 부수적인 업무까지 수행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열악한 근무 여건으로 개통 3년 만에 전체 직원 237명 중 212명이 교체돼 숙련된 인력 확보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다단계 운영으로 최저가 예산을 운영하다보니 안전 예산 편성이 미비하고, 그 결과 철도안전관리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인 c등급을 받았다”고 지배구조의 문제도 짚었다.

그리고 “열차 안 뿐 아니라 플랫폼까지 꽉 차있는 상황에서도 역사별로 단 1명만 근무한다”며 사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김주영, 박상혁 의원은 “제2,제3의 이태원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이번 사고를 개별 사안으로 볼 것이 아니라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깨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 정부는 공공서비스의 안전성 확보를 포함한 공공성 강화보다 ‘돈벌이’만을 강요하고 있다. 시민의 안전보다 돈벌이가 우선될 수 없다. 과감한 예산 투입와 인력 확보, 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김포골드라인의 안전 실태 점검 및 충분한 안전 인력, 안전예산 확보에 대한 국가책임을 요구했따. 또 다단계 위탁운영을 중단하고 직접 운영을 포함한 공영체제 구축을 통한 공공철도로 전환할 것과 수요분산을 위한 광역철도의 조속한 확충 등 3가지 안을 제시했다. 

두 국회의원은 “다시는 국민들이 사회적 참사를 마주하지 않도록 정부가 나서서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거듭 국가 주도의 안전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