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정부·대통령실 북 도발 관련 국가 안보점검 회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북한의 도발에는 국제 사회와의 공조로 강력히 대응하되 인도주의적 대화와 지원은 지속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국가안보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국가안보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정부·대통령실은 6월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북한이 올해 들어서만 18차례의 무력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제7차 핵실험 징후도 포착됐다”며 이와 관련한 범 국가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권성동 원내대표·성일종 간사·김석기 의원·박진 외교부 장관 등이 참석해 ‘북 도발 관련 국가 안보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북 도발 관련 국가 안보점검 회의’는 한기호 국민의힘 사무처장의 건의로 개최됐으며 그는 북한의 도발이 있을 경우 국방위원회를 열어야 함에도 현재 국회 상임위원회가 부재하기에 이와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의의를 밝혔다.

먼저 모두발언한 권성동 국힘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기조를 명료하게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코로나 확진자가 419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의료 체계가 열악한 북한이 국제사회의 지원없이 코로나19를 극복할 지 의문이다”라며 “하지만 북한은 국제사회의 손길을 뿌리치고 도발을 거듭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권 원내대표는 “더 이상 북한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라며 “한미 동맹 국제 사회의 공조를 바탕으로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하되 인도주의적 대화는 지속하겠다”는 정부와 여당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 더해 한기호 국힘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안보가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비꼬고 “가짜 평화쇼를 걷어내고 흐트러진 전열을 바로 세울 때다. 국방개혁 2.0을 완전 백지화하고 새로운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 ”며 안보와 국방 관련 재정비를 요구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기웅 통일부 차관,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관 등은 이들의 발언에 동의하며 북한이 방사포와 여러 탄도의 미사일을 동시다발적으로 발사했음을 짚고 "국제 사회와의 공조로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날 회의 후 권성동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군 기강이 많이 해이해져 있다. 지휘체계도 책임이 무너졌다는 평가를 많이 한다”며 “ 국방이라는 것이 무기 체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력 아니겠는가”라고 밝혀 북 미사일 발사에 강력 대응함과 동시에 군 기강 확립 계획도 드러냈다.

아울러 김석기 의원도 기자들에게 “결국 북한이 미사일을 쏠수록 손해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발언해  온건 정책은 윤석열 정부의 기조가 아님을 보여줬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