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각입찰 12번 유찰…900억대 몸값이 걸림돌

안산에 본원을 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부동산 매각을 못해 부산 동삼혁신도시로 이전이 차질을 빚고 있다.

KIOST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지난 2005년 6월 24일 지방이전이 결정됐다.

당시 한국해양연구원이었다가 2011년 12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법' 제정에 따라 기존 연구원을 확대 개편한 조직이 KIOST다.

안산시 상록구에 있는 KIOST 본원은 이전계획대로라면 내년 2월 부산에 문을 열어야 하지만 열 달 남은 현재 부동산을 처분하지 못했다. 1천억원 가까운 매각비용이 문제다.

KIOST 매각 감정가는 토지(9만 2천339㎡)와 건물(3만 1천171㎡)을 포함해 948억 6천600만 원.

일반이 사들이기에는 땅덩어리도 크고 비용도 만만치않다.

지금까지 KIOST가 총 12차례에 걸쳐 부동산매각 공개경쟁 입찰공고를 냈지만 모두 유찰됐다.

몸값이 너무 비싸 유찰된 것을 고려해 10차 공개입찰 때부터 910억원으로 낮췄는데도 아무 소용이 없었다. 13차 입찰공고를 한 상태다.

KIOST는 "청사매각 대금으로 부산에서 새 청사 건립공사를 시작해도 2년이 지나야 하는데, 이미 늦었다"면서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지금 조건으로는 안산 본원을 팔기 어렵다고 한다"며 걱정했다.

이에 따라 KIOST는 부동산매각을 위한 궁여지책으로 1종 일반주거지역인 본원 땅의 용도를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해달라고 안산시에 요구했다.

연구시설 용도로만 사용이 제한된 것을 아파트 개발이 가능한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바꾸면 매각이 가능할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그러나 안산시는 "도시 전체의 개발계획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용도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방이전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KIOST도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방이전 기관으로 확정된 2005년 연구원과 사무직 등 517명이었던 인력이 지난해 말 755명으로 238명 증가했다.

그러나 늘어난 인력에 맞춰 시설증축을 하지 못해 46명 수용 기숙사가 꽉 차 KIOST 외부 아파트 6채를 빌려 24명의 연구원과 직원이 거주하고 있다.

또 사무실공간이 부족해 해양과학데이터센터, 종합연구선 건조사업단, 수중건설로봇사업단, 시설관리단과 건설팀 등 5개 부서 29명이 안산테크노파크에 사무실을 마련해 나가있다.

여기에다 KIOST가 산하기관인 극지연구소(인천 송도)를 분리하는 등 '산하기관 쪼개기'를 통해 껍데기만 부산으로 내려보내려 한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극지연구소는 KIOST본원과 함께 부산동삼혁신도시 이전이 예정돼 있지만, 2012년 11월 19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자신의 지역구(인천 연수구)에 있는 극지연구소를 KIOST로부터 분리독립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극지활동진흥법안'을 의원입법으로 발의해 논란이 야기됐다.

이 법안은 국회 상임위 회부, 상임위 변경으로 인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재상정 과정을 거쳐 현재 입법절차를 진행중이다.

부산시는 극지연구소를 빼고 KIOST만 부산에 오는것은 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발전시킨다는 국정철학과 배치될 뿐 아니라 이전을 지연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KIOST의 한 관계자는 "우리가 안내려가려는 것이 아닌데 괜한 오해를 받고 있어 억울하다"면서 "최종적으로 청사매각을 못하게 되면 정부가 나서서 매각을 해야 한다. 기댈 곳은 정부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