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 시민 곳간 손대면 큰일날 것"

정부가 추진하는 지방재정개혁에 반발하는 수원, 용인, 성남 등 경기도 지방자치단체장들이 11일 국회를 찾아 일방적인 개혁 추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정친민 용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등 6개 불교부단체 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추진 방안이 시행되면 6개 시는 모두 8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줄어들어 재정파탄 상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시장은 "그럼에도 당사자인 지자체들과 아무런 협의없이 지방재정 개혁을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무시한 처사"라며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자치재정 확충이 전제돼야 하므로, 정부는 2009년 약속한 지방소비세율의 단계적 확대와 지방교부세율의 상향조정, 지방세 비과세 감면 축소 등을 당장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6개 시가 부자인 만큼 돈을 나눠야 한다고 하는데 부자가 아니라 겨우 필수비용을 넘어서는 세입이 있을 뿐"이라며 "재정부담을 떠넘겨 지방재정 악화를 초래한 정부가 지자체들을 이간질시키고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화성은 추진 방안으로 2천700억원이 없어지게 돼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 자리에 모인 지자체의 500만 시민 곳간에 손을 대면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들은 추진 방안을 즉각 철회하고 재정확충 약속을 이행할 것, 경기도지사가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고 해법 마련에 적극 나설 것 등을 요구하며 전국 지자체와 행정자치부 장관 항의방문, 서명운동 등의 공동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행자부는 지난달 22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2018년부터 시·군세인 법인지방소득세의 50% 내외를 도세로 전환하고 이를 시·군에 재분배하며, 조정교부금 배분 방식을 재정이 열악한 시·군에 유리하게 변경하는 등 지자체 간 재정 격차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춘 추진방안을 내놨다.

이에 기업이 내는 법인지방소득세가 많이 걷히는 지자체들은 "지자체 수입을 임의 배분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공동기자회견에 나선 6개 지자체는 재정수요보다 수입이 많아 지방교부금을 받지 않는 불교부단체로, 개혁 추진방안이 시행될 경우 수천억원의 세수가 증발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