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만 시민의 싱크탱크 담당

고양시는 지난 15일 제20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고양시정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제정안’이 통과되어 103만 고양시민의 정책 싱크탱크가 될 고양시정연구원을 연내에 설립한다고 밝혔다.

정책·학술연구 전문기관인 고양시정연구원은 고양시의 미래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창조적 정책 개발 및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싱크탱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지난 2012년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인구 100만 이상 기초단체도 시정연구원 설립이 가능함에 따라 고양시는 인구 100만 도시가 된 2014년부터 시정연구원 설립 T/F팀을 중심으로 고양시정연구원 설립을 차근차근 준비해왔다. 
 
시는 오는 4월 중 시의원, 대학교수, 전문가들로 구성된 10명 이내의 ‘고양시정연구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다. 
 
설립추진위원회는 연구원의 정관 및 운영규정을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법인설립허가 및 등기 절차를 진행하는 등 연구원설립에 관한 제반 사무를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고양시 지역 현안에 맞는 맞춤형 정책·연구를 위해 어느 분야의 전문가를 연구 인력으로 선발할지도 결정한다. 이와 같은 절차가 마무리되면 연내에 고양시정연구원이 출범하게 된다.

고양시정연구원 설립으로 고양시는 광역행정에 걸맞은 전문화·체계화 된 행정을 위한 심도 있는 정책연구가 가능해진다.
 
또한 그간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한 각종 규제로 고양시 지역경제·지역산업 활성화를 가로막았던 여러 애로사항에 대한 심층 연구 및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지역특색과 실정에 맞는 발전 전략을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특히 민선5기부터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온 고양시 관광, 신한류, 마이스, 화훼, 방송영상 산업 등의 발전 방향에 대한 종합적·분석적 연구로 고양시 핵심 산업들을 한 차원 높이는 전기(轉機)가 될 것이며 시정연구원 연구 성과가 고양시 중요 정책결정의 기초 자료와 103만 고양시민의 요구를 반영하는 정책 발굴의 주요 토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시정연구원은 ‘100만 고양시의 제2의 도약을 위한 싱크탱크’이자 ‘103만 고양시민의 정책 싱크탱크’로 고양시 혁신에 기여하는 전국 최고의 연구기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