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방위회의 열고, 경기도 테러대비태세 점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북한의 무력도발과 IS의 테러행위를 인류의 적이라고 비판하며 경기도 차원의 테러대응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3일 오후 2시 경기도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올해 첫 ‘2016 경기도 통합방위회의’를 열고 도의 방위태세와 테러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북한의 무력도발, IS의 테러행위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생명과 자유를 말살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진 인류의 적”이라고 비판하며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은 모든 공직자의 책임으로, 테러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 지사는 지난해 11월 광명역에서 열린 테러대책 회의를 15분 만에 중단시킨 사례를 들며 “현재 우리는 테러에 대한 법적, 제도적, 조직적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현행 대통령 훈령은 제정된 지 34년이나 지나 테러발생시 콘트롤타워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 국회의장님이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 한다고 알려졌는데 국회가 꼭 처리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남 지사는 또 “국가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더라도 경기도 차원에서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불행한 사태를 막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면서 “오늘 훈련 결과는 경기도뿐 아니라 31개 시장군수, 중앙정부와도 공유해 국가차원의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남경필 지사를 비롯해,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 수도군단장, 국정원 경기지부장, 신유철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 정용선 경기지방경찰청장, 51사단장, 55사단장 등 통합방위협의회 위원과, 최성 고양시장, 조억동 광주시장 등 6명의 시장·군수, 도 안보정책자문단, 군 관계자와 담당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통합방위회의는 각 기관별로 추진 중인 통합방위 시책에 대한 발표와 남경필 지사가 주재하는 테러대응 도상훈련 순으로 진행됐다. 

국가정보원에서는 이날 북한의 도발 전망을, 수도군단은 군사대비태세와 통합방위작전태세를 발표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통합방위 성과와 함께 안보관련 행사 및 훈련, 이와 연계된 실전형 협의회 운영, 안보현안 발생 시 긴급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등을 발표했다. 

이어 열린 테러대응 도상훈련은 예방, 대응, 수습·복구 등 단계별 상황에 대해 경기도와 국정원, 경찰청, 군부대 등 각 기관별 조치사항을 시각자료와 함께 설명하고 점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도가 발표한 단계별 대응 조치를 살펴보면 도는 ▲예방 단계에서 비상대비상황실 운영, 시군 상황전파, 도 특수대응단 출동 대기 등이 이뤄지도록 했다. ▲대응 단계에서는 통합방위협의회 긴급소집, 통합방위지원본부 설치, 경기도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등이 진행됐다. ▲마지막 수습·복구 단계는 파괴된 시설과 교통로를 복구하고, 테러피해자 심리 안정 지원, 재해 구호 기금지원을 각 시군과 함께 실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남 지사는 회의를 마친 후 “메르스사태 때도 경험했지만 테러발생 시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빨리 알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잘못된 정보 혹은 정보제공이 안 될 경우 공포심을 더 유발시키고 국민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알리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관계 등이 명확하지 않다며 이 부분에 대한 보완도 지시했다.  

한편, 이날 통합방위회의에서는 2015년도 통합방위 유공자 10명에 대한 표창 수여식도 진행됐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는 김성기 가평군수가 국방부장관 기관표창을, 고양동 방위협의회, 시흥경찰서,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본부, 구리시 오경현 팀장, 51사단 임성철 대위, 제2함대 허준식 원사, 제10전투비행단 백경린 대위, 수원서부경찰서 조유일 경장, KT수도권강남고객본부 김영상 차장이 기관 및 개인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