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군 민방위 중요성 안보의식 약화로 민방위팀 폐지

경기도는 도내 각 시군의 민방위 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2일까지 31개 시군지역 민방위대 1만 6천여 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기검열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점검결과 의무적 편성기관인 도내 읍면동 행정기관 및 학교기관 민방위대 5,066개 중 실제로 편성된 곳은 677개(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이는 각 시군이 민방위에 대한 중요성 및 안보의식 약화로 민방위 팀을 폐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 민방위대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미흡 ▲ 비상소집훈련 지침 미준수 ▲ 민방위/화생방 장비 확보를 위한 계획 및 예산 미수립 등의 미비점이 확인됐다.

우수사례로는 ▲ 지역내 의무편성 대상 통합편성 체계 구축(고양), ▲ 40세이상 남성, 6급이상 팀장급 이상 여성 직장대 의무편성(안양), ▲ 민방위 기술지원대 인접 직장대 추천 받아 편성(이천), ▲ 민방위 교육훈련 스티커형 통지서 활용 배부(의정부,과천), ▲ 교육 설문조사 결과 OMR 단말기 활용 분석(광명), ▲ 교육참석 결과 바코드 스캔 기기 활용 입력(김포), ▲ 민방위 훈련시 임무/편성 문자서비스 활용 통지(가평), ▲ 지역내 민방위 대피시설 구급합 등 확보 후 보급(이천) 등이 꼽혔다.

도는 이번 검열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기관에 대해서는 민방위대 창설기념행사 표창은 물론 내년도 정기검열 제외 및 예산 우선 지원 검토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며, 문제점이 파악된 일부 시군에 대해서는 재검열을 통해 문제점을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민방위 대비태세가 완비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이상구 도 비상기획담당관은 “이번 검열은 현장 중심의 검열을 통해 각시군 민방위 대비태세의 주요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특히, 국가 전반적으로 민방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약화된 경향이 있어, 도에서는 기본이 바로선 민방위를 만들기 위해 열정을 갖고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