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혁신과 시민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영국)은 올해 창립 15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도약과 창조의 시기로 여기고「안전한 시설관리」,「최고의 고객서비스 창출」,「공익과 수익의 건전재정 강화」에 집중하여 대시민 서비스 향상과 높은 경쟁력으로 시민에게 감동 주는 공기업으로 더욱 확고히 자리매김하고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정부3.0정책에 따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하고 소통·협력하여 경기도 정부3.0 우수프로그램 경진대회 우수상,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및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웹 접근성 품질 인증을 수상·획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 전국 지방공기업 최초「정부3.0 우수프로그램 경진대회」우수상 수상!

공단은 지난 3월 27일 경기도가 개최하고 안전행정부 주관하는「정부3.0 우수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부천한누네 모바일 앱 서비스는 정부 3.0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과 협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며,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교통, 주차, 체육시설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지방공기업 최초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부천한누네는 지난 7월「자치단체 정부3.0 제3차 벤치마킹 투어」에 참석하는 등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으며, 경기도 확산 및 표준화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내년부터 경기도 전역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시민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부천한누네」의 주요기능으로는 주요도로의 소통정보, 버스 도착정보, 공영주차장 이용정보, 동네체육시설 정보 제공과 함께 미납주차요금 조회 및 불편사항 신고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 특히 마을버스 도착정보는 물론 공영주차장 주차가능면수까지 제공하여 타 지방자치단체와 차별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단은 정부3.0 실현을 위해 공공데이터 발굴 및 빅데이터 활용, 시민맞춤형 생활밀착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있으며, 타 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위하여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한국교통연구원·현대자동차 등에 정보 제공 및 데이터 연계, Open API 제공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원체육시설물에 QR코드를 부착하여 QR코드 스캔을 통해 시민들이 시설물 이용정보를 쉽게 열람하고 장애신고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웹 접근성 품질 인증 획득 등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 안전행정부 경영평가 결과 부천시시설관리공단 ‘우수’

부천시설공단은 2014년(2013년 귀속) 안전행정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에서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한, '나'등급('가~마' 총 5등급)을 받았다.

경영평가 결과 전국 74개 시설관리공단(공사·공단 포함) 중 지난해 40위에서 금년 전국 12위, 경기도 내 시설관리공단 중 지난해 10위에서 금년 3위로 순위가 대폭 상승했다.

금년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의 열악한 재무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을 높이고자 평가기준을 강화해 실시됐으며, 공단은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우수기관 등급을 받았다.

김영국 이사장은 “금년 경영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개선·운영하고, 우수사례는 타 기관과 공유·확산할 예정”이며, “앞으로 기관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해 나가는 등 최우수 공기업의 명성을 유지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안전사고 ‘0’을 향한 선제적 대처, “365 SAFE 지킴이”가 나선다!

공단은 시설관리 전문 공기업으로서 재난 예방 및 선제적 대처를 위해 지난 3월「안전관리 헌장」을 제정하고 이사장 직속 365SAFE TF팀을 신설하여 전기, 소방, 가스 등 공단이 자체 보유한 전문 인력을 ‘365 SAFE 지킴이’로 임명하는 등 안전한 시설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재난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시설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며,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통제해 나가기 위해「재난표준행동매뉴얼」을 수립하고 각 사업장 안전관리 매뉴얼 정비, 안전 모의훈련 실시, 안전체험 특화시설인 태백시 365세이프타운과 연계하여 현장위주 안전체험 활성화를 마련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 및 재난예방 실천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부천시설관리공단 김영국이사장

◇ 고객의 눈과 마음으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공단은 김영국 이사장 취임이후 강력한 고객중심(CS)의지를 바탕으로 CS지원센터를 신설했으며 고객중심 경영의 포인트는 “소통”이라 여겨 고객중심경영(CCM)모니터를 분야별로 선정하여 위촉식을 개최했고, CCM선포식, CCM리더 발대식, CCM경진대회, 고객응대 기본안내 매뉴얼 발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고객중심의 섬김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그 결과, 공단은 지난 6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주관, 주최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으며, 12월 3일 개최된 제19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표창을 수여받았다.

주차시설 및 체육시설, 가로환경미화, 종량제봉투 판매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부천시설공단은 임직원이 친절 고객 응대 선언을 하며 따뜻한 인사와 겸손한 태도로 고객을 대하겠다는 친절 약속을 했고, 시설관리공단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부천시민과 함께하는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