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뉴스로 지역언론 황폐화 국회토론회
다음 뉴스검색 제한..기사유통 자체 불가능
총선 보도서도 지역 유권자 알 권리 사라져

[일간경기=조태근 기자] 최근 포털 다음에서 ‘뉴스 검색 제한 조치’를 시행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 언론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박찬대(민주당 인천 연수구갑) 의원은 12월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로 황폐화된 지역언론 생태계, 이대로는 안 된다’ 토론회에서 “뉴스 검색 제한 조치 같은 다음 카카오의 일방적인 발표로 인천과 경기 지역 1700만명의 시민들이 정말 자극적인 그냥 확대 재생산되는 기사만 접하고 있다”라며 “결국 온전한 피해는 시민들한테 돌아가고 있는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인터넷 언론사에서 가처분 소송을 제기해서 1월 초에 결과가 나오는데 그 부분과 재평의 법정화와 관련된 부분들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구체적으로 강력하게 좌시하지 않고 대응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를 받은 박서연(미디어하늘) 기자는 “11월22일 검색 기본값을 검색 제휴사를 배제하고 CP사만 노출하기로 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난 8일에는 CP사들만 모인 온라인 간담회를 열었고 27일부터는 CP사들 중심으로 넘겨서 볼 수 있는 탭 기능이 도입되는 개편이 정식 시행된다”라고 설명했다.

박서연 기자는 “이런 상황에서 주요 언론들이 외면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라며 “지난 11일 인신협이 카카오아지트 앞에 가서 항의 방문을 해도 주요 언론들이 기사를 쓰고 있지 않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명래 경인일보 정치부장은 “다음 포털 기본값이 변경되면서 기사 유통 자체가 불가능해졌다”라며 “제가 정치부 있어서 총선 보도 사례를 들면 유권자는 알 권리가 제한되는 결과로 생각되는데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고 선거전이 본격화 된다”라며 “그런데 유권자에게 도달하는 정보는 윤핵관, 한동훈 같은 계파 프레임에 벗어나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김 부장은 “유권자가 동네 지역 선거 이슈를 접할 수 있는 매체는 지역 언론이 거의 유일하다시피 했는데 그 통로가 먹혀버렸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지금 총선 기간에 이대로 가게 되면 최소한 다음 뉴스 창에서 지역 공약 같은 것은 사라지고 오직 계파 구도만 남아서 선거가 치러질 게 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부장은 “만약에 신문사 중 규모가 큰 조선일보나 통신사 중에 가장 큰 연합뉴스를 상정해 이들 매체를 CP사에서 뺀다면 그럼 이 매체는 버텨 낼 수 있을까? 조선일보와 연합뉴스도 버텨내지 못한다”라며 “CP에 빠진다는 것 자체가 어마어마한 패널티인데 그걸 재정과 인력이 열악한 지역 언론한테 너네 왜 감당 못해 이러는 것은 현실을 도외시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비판했다.

김 부장은 “요즘 탈 포털이 애기가 나오는데 포털에 들어가지도 못하는데 탈 포털을 준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미션이다”라며 “제가 알기로 국내 신문사 중 탈 포털에 성공한 사례는 한 개도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CP 진입 장벽을 낮추면서 기존 CP사 퇴출을 자유롭게 하는  방안이 어떨까 생각한다”라며 “정치적인 논란이 우려되지만 단순히 베껴 쓰기 기사 전담 인력을 채용하고 이를 반복해서 게재하는 언론사만 빼내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