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이승철 기자] 고양시는 10일 수도권 재편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으며 시민의견을 최우선으로 수렴하고 수도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면밀히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 노인장기요양보험 의료급여 부담금이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고양시)
고양시는 10일 수도권 재편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으며 시민의견을 최우선으로 수렴하고 수도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면밀히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시는 우선 수도권 재편 문제는 단순하게 찬반의 관점에서 볼 것이 아니라 수도권 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점에서 접근해야한다고 전제를 밝혔다. 이어 시민의견 수렴, 시민편익과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다자간 협상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수렴하고 반영하는 것을 첫 번째 과제로 꼽았다. 수도권 재편 문제는 그동안 논의되지 않은 새로운 현안인 만큼 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수도권 재편의 효과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고양시는 그동안 주택공급 위주의 도시개발로 인해 인구와 도시규모에 비해 산업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며 경제자유구역 등 자족시설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도권 재편이 시민들의 편익과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논의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고양시정연구원 등 연구기관을 통해 타당성과 효과성 분석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는 수도권 재편은 수도권 지도가 바뀌고 수도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개별도시 차원의 접근이 아니라 정부를 포함한 다자간 협상을 통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메가시티와 수도권 재편은 고양시 발전을 위해 충분히 검토해볼 가치가 있는 주제이며 이제 새롭게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시민들의 편익과 도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사회적 합의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수도권 재편의 추진속도는 오직 고양시민의 의사에 달려 있으며  시는 고양시정연구원을 비롯한 연구기관을 통해 효과성을 검토하고 고양시민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