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지역경찰·112 통합 범죄예방대응국 신설
관리업무 위주 부서 통폐합 스림한 조직으로 재편

[일간경기=조태근 기자] 경찰청은 범죄예방과 대응 등 일선현장의 치안역량을 높여 국민안전을 확고히 지켜나가기 위해 18일 조직 재편을 발표했다.

이번 조직 재편은 전 경찰서에 범죄예방대응과 신설과 관리기능 인력을 감축해 치안현장으로 재배치 및 형사기동대·기동순찰대를 운영하는 등 현장의 치안역량 강화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본청은 ‘범죄예방·지역경찰·112상황’ 기능을 통합해 총괄하는 범죄예방대응국을 신설하고 18개 시도청과 259개 경찰서에 범죄에방대응과가 신설된다.

본청 범죄예방대응국은 기존 생활안전국 소속의 범죄예방정책과와 차장 직속이었던 치안상황관리관이 통합된 형태로 범죄예방과 112신고 대응, 지구대·파출소를 총괄하는 경찰의 핵심조직으로 산하에는 5만명에 이르는 지역경찰 역량강화와 지원을 전담하는 2개과도 신설될 예정이다.

또한 현장 치안력 강화를 위해 관리 업무 위주 부서들을 통폐합해 슬림한 조직으로 재편하고, 경찰 내부 행정관리인력을 감축해 총 2900여명 가량을 치안 현장으로 재배치할 예정이다.

통폐합되는 부서들로는 본청의 경우 △생활안전국과 교통국은 생활안전교통국으로 △수사국과 사이버수사국은 수사국(사이버수사심의관) △형사국과 과학수사관리관을 형사국(과학수사심의관)으로 통합되고 △공공안녕정보국은 1개과를 폐지(4개과→3개과)해 치안정보국으로 재편 △외사국도 1개과를 폐지(3개과→2개과)해 국제협력기능을 전담하는 국제협력관 체제로 개편할 예정이다.

경기남부청은 △정보과와 외사과가 통합되어 치안정보과로 △수사심사담당관은 폐지 △강력범죄수사대는 마약범죄수사대와 형사기동대로 분리 △생활안전과와 여청과 폐지되고 범죄예방대응과, 112상황실, 청소년보호과, 여성안전과로 분리된다.

경기북부청은 △공공정보외사과가 폐지되고 치안정보과 신설 △수사심사담당관는 폐지, 과학수사대는 형사과로 통합, 형사기동대는 신설 △생활안전과 폐지, 범죄예방대응과 신설. 112상황실은 청장 직속에서 생활안전부로 편입된다.

인천경찰청은 △정보과와 외사과 폐지되고 치안정보과로 통합 △수사심사담당관 폐지되고 광역수사대가 빈부패수사대와 형사기동대로 분리 △생황안전과가 범죄예방대응과와 112상황실로 분리된다.

경찰은 모든 시·도 경찰청에 신설되는 기동순찰대 인력을 범죄 취약지에 집중 배치해 예방 순찰을 보다 더 강화할 방침이다. 형사기동대는 예방적 형사 활동 비중을 높여 운영되며, 유흥업소 주변 등 우범지역에 집중 투입해 범죄 분위기를 억제하고 조직·집단 범죄 등에 강력 대응한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번 조직 개편의 핵심은 경찰조직을 범죄예방과 대응이라는 본질적 치안업무 중심으로 재편하고 현장의 대응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며 “이번 조직개편으로 경찰조직의 범죄예방·대응 기능이 강화되면서 국민 일상의 평온을 지켜가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