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광복절 경축사
"더 큰 대한민국 선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라는 허울 좋은 이름 아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일본의 무책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8월15일 오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황덕호 광복회 경기지부장 및 광복회 회원들과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8월15일 오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황덕호 광복회 경기지부장 및 광복회 회원들과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8월15일 오전 11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행사에서 경축사를 통해 이와 같이 전달했다.

김 지사는 "선열께서 꿈꾸셨고, 우리가 가야 할 나라는 ‘더 큰 역동성’, ‘더 큰 포용’, ‘더 큰 미래’로 열어가는 ‘더 큰 대한민국’이다"라며 "이 세 가지는 제가 경기도정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와 맞닿아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며 "OECD 국가 중 경제성장률 꼴찌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일본에도 뒤처지는 경제성장률은 대한민국 산업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얼마 전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해 세계 각국에서 온 참가자들의 실망이 컸고, 국제적으로 부끄러운 일이 벌어졌다"며 "올림픽, 월드컵, 엑스포 등 국제행사를 치르며 세계인의 찬사를 받았던 우리 국민의 자긍심이 상처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화합과 상생은커녕 경제활동 주체들을 편 가르는 경제, 내 편 아니면 적이라는 흑백논리로 적을 만드는 뺄셈 외교, 나날이 갈등하고 쪼개지는 사회, 그 앞에서 소모적 대결과 남 탓만 일삼는 정치가 이어지고 있다"며 "저성장, 저출생, 기후 위기를 뚫고 미래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본은 국제사회의 우려에 귀를 닫은 채 가장 값싼 방법으로 오염수를 처리하려 한다"며 "우리 정부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라는 허울 좋은 이름 아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일본의 무책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이제 ‘더 큰 대한민국’으로 성장해야 한다. 국제사회에서 존경과 신뢰를 받아야 한다"며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로 ‘더 큰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지사는 끝으로 "더 큰 대한민국으로 가는 그 길에서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도가 맨 앞에 서겠다"며 "존경하는 오희옥 지사의 쾌유를 빌며, 모든 애국지사께 다시 한번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바친다"고 경축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 지사와 황덕호 광복회경기도지부장을 비롯한 시군 지회장, 염종현 경기도의회의장, 도내 유관기관·보훈단체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도내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 오희옥 지사 병환으로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오희옥 애국지사의 장남 김흥태씨가 참석해 광복절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