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 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남영진 KBS 이사장·정미정 EBS 이사 해임안 의결은 이동관 방통위 위원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위원들과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8월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영진 KBS 이사장·정미정 EBS 이사 해임안 의결은 이동관 방통위 위원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위원들과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8월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영진 KBS 이사장·정미정 EBS 이사 해임안 의결은 이동관 방통위 위원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위원들과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8월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방통위는 남영진 KBS 이사장의 해임을 위한 청문 통지문을 KBS에 보냈지만, KBS 이사장은 비상임이다. 통지문을 갖다 주는 것만으로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라며 “방통위의 KBS 이사장 해임건의는 행정절차법 위반”이라고 기자회견했다.

이어 이들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남영진 KBS 이사장·정미정 EBS 이사 해임을 의결한 것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임명되기 전 속전속결로 처리해 (이 후보자에게) 정치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라고 주장했다.

조승래 민주당 과방위 간사는 “(정부가) 흠결이 많은 (이동관 후보자를) 보낸 이유가 뭐겠는가? 이러든 저러든 우리는 간다는 것 아니겠는가? 추가적인 자료 제출을 전혀 하지 않고 구체적인 소명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만 가면 대통령 임명할 것이다라는 것 때문”라며 이 후보자의 임명 강행을 전망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는 18일로 예정돼 있으나 증인 채택·인사청문회 자료 제출 부실 등의 논란으로 여·야가 진통 중이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증인을 일정 5일 전 통보·출석 요구해야 하지만 여당의 반대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동관 본인을 통해 자녀 학폭 개입·배우자 인사 청탁· MB 전 정부 당시 방송장악 의혹 등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더해 민주당은 이동관 후보자의 재산 형성과정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이날 조승래 민주당 간사는 “이동관 씨는 공직에서 물러나고 총장에 재임한 약간 1년 남짓한 기간을 제외하고 수입이 제대로 없었던 분”이라며 “본인도 수입이 없었고 배우자도 직업이 없었고 3명의 자녀 전부 다 직업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조 간사는 “그 과정에서 (이동관 후보자는) 재산이 3배가 늘었다”라며 “도대체 이분들이 어떤 수입을 가지고 10여 년 동안 생활을 했는지 밝혀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동관 후보자는 근로소득·사업소득 또는 상속 증여도 없었다”라며 “이 후보자는 지난 10여년 간의 생활에 대해 국민들에게 납득할 만한 수준의 소명을 해야 된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은 이동관 후보자가 관련 자료를 불성실히 제출하고 방통위가 KBS 이사장 해임을 의결한 것은 “결국 예측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 바라봤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