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 새 대표의원 선출했으나 갈등의 골은 더 깊어져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에도 악영향 우려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제 11대 경기도의회가 출범한 후 1년여간 내홍을 겪던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지난 7월11일 새 대표를 선출했으나 당내 갈등은 계속되고 있어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정호 대표와 곽미숙 전 대표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청사 12층 국민의힘 대표사무실. (사진=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정호 대표와 곽미숙 전 대표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청사 12층 국민의힘 대표사무실. (사진=김인창 기자)

도의회 국민의힘의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경우 내년 후반기 의장선거에도 악영향을 줄뿐 아니라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총선에도 민심 이반도 우려된다.

의회 전반기 시작 당시 대표의원 선출 과정에서 '절차상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당시 투표를 통한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1년여동안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그동안 둘로 갈라져 갈등이 계속돼 왔다.

정상화추진단은 지난해 9월 23일 수원지법에 곽미숙 전 대표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내용은 국민의힘 당규에 따라 의원총회를 통해 당 대표를 선출해야 하는데, 곽 대표는 도의원 상견례 자리에서 재선 이상 의원 15명의 추대로 선출돼 나머지 60명이 넘는 초선의원들의 선거권을 박탈했다는 주장이었다.

정상화추진단은 당시 상견례에 오지 않았던 단 한 명의 의원이 대표의원 출마 의사가 있었기에 선거권을 빼앗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판부는 지난해 12월 9일 이를 받아들이면서 곽미숙 전 대표는 공식적 활동을 할 수 없게 됐다.

결국 국민의힘 경기도당은 대표의원의 임기를 1년으로 줄이는 안을 추진 통과시켜 급기야 도의회 국민의힘은 지난 7월11일 단독 후보로 출마한 초선의 김정호 의원을 신임 대표로 선출했다.

이날 투표에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 78명 중 53명이 참여했고 4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9표, 기권은 2표였다. 

이같은 신임 대표 선출로 국힘 내부 분란은 일단락 된 것으로 보였으나, 내부는 오히려 갈등의 골이 더욱 깊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날 대표 선출 후 곽미숙 전 대표는 "오늘의 결정이 진정 분란을 마무리할 수 있다면 좋겠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더 큰 갈등의 씨앗만 품게 됐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며 "현재 대표의원 직위·직무와 관련된 소송을 진행 중이다. 소송 결과가 제시되어야 오늘 결정의 바탕이 된 저의 대표 선출 절차에 대한 정당성 여부도 명확해질 것"이라며 분란이 끝나지 않았음을 암시했다.

신임 대표 선출이 끝난후 김철현 의원(안양2) 등 7명의 국민의힘 의원은 7월21일 ‘상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의 의결취소 행정소송과 함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수원지법에 냈다.

이들은 일부 의원들의 상임위 교체와 관련해 “사보임이란 결원이 생겼을 때 이뤄진 것으로 이와 관련한 당사자의 동의도 없었으며, 김 대표는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해당 사안을 다룬다고 예고했다는 입장이지만 당일 오전 9시 문자가 왔는 데다 이마저 해당 내용은 담겨 있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같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내부 갈등으로 인한 소송전이 잇따르자 당 내부는 물론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않은 여론이 팽배해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회 청사 12층 국민의힘 교섭단체 사무실을 김정호 대표와 곽미숙 의원이 함께 사용해 ‘한 지붕 두 가족’이라는 상황까지 연출해 도의회사무처 직원들은 전임·현임 대표단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실정이어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내 정·관계에서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초심으로 돌아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집안싸움을 신속히 해결해야 한다”면서 “78석의 과반의석을 지지해준 도민들의 뜻을 겸허하게 받들어 도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