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소포 공포에 여야 책임 공방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울산 장애인복지시설에 배달된 ‘독극물 의심 국제 우편물’과 유사한 신고가 전국에서 접수되자 정치권도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나섰다.

7월20일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소방대원이 해당 우편물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7월20일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소방대원이 해당 우편물을 확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앞서 7월20일 울산 장애인복지시설 직원 세명은 대만에서 발송된 노란 소포를 열어본 뒤 어지럼증과 호흡 곤란으로 병원으로 이송된 사건이 발생했다.

이어 7월21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도 유사한 해외 국제 우편물이 발견돼 1천700여 명이 대피했으며,  제주·대전과 인천 부평구, 의정부에서도에서도 의심 우편물이 신고가 잇따랐다.

이에 해당 지자체 소방서와 경찰서 등은 인근 주민을 대피시키고 함께 감염보호복 착용 후 우편물을 수거해 검사에 들어갔다. 

국방과학연구소의 검사 결과 화학·생물·방사능 등 위험물질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공포감이 조성되어 해당 사례가 아님에도 112 신고가 1650건으로 폭주했다.

이에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SNS로 ‘경찰은 테러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라며 괴담 유포 방지에 나섰다.

이와 함께 박 원내대표는 ‘관련 정부 부처와 안보당국의 긴밀한 대처가 아쉽다’라며 ‘폭우와 홍수로 국가적 재난이 발생한 상황에서 생화학 테러 우려까지 번지며 국민들이 배달된 소포를 보며 불안해 떨고 있을 때, 국민을 안심시키는 노력이 부족하다’라고 주장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대만은 부총리가 한국에서 대만발 노란 소포 공포가 확산하자 전담팀을 조직해 추가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하는 등 빠르게 입장을 발표한 것과 대비된다’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일단 경찰의 수사를 기다린다는 입장이지만, 국민 불안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국회 정보위원회를 개의해 사태의 원인을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위 소포 사건에 최근 발생한 텔레그램 해킹 논란을 더해 두 사건은 전 정권의 국정원법 개정으로 초래되었다고 논평했다.

김민수 대변인은 21일 ‘외국에서의 사이버 해킹 및 첨단기술 탈취 등 보안 범죄 영역이 확장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전 정권 당시 이들을 검거할 수사력을 약화시키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2020년 졸속으로 통과시키며 오늘날 공포감과 불안감을 키웠다’라고 위 사건들을 바라봤다.

또한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분단국가로 북한의 대남 작전과 이와 연계한 대공 범죄라는 특수한 상황에 맞춰 대공 수사에 대한 개선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나라는 사이버·외교 안보 범죄에 취약한 나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도 “대공 수사는 해외와 연결돼 있어서 국내 경찰이 수사를 전담하는 것에 대해선 살펴봐야 한다”라며 대공 수사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라고 짚으며 국정원 권한 강화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