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혁신행동은 7월6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의 공천 시스템이 현역과 도전자 간의 실질적 경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며 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홍정윤 기자)
민주당혁신행동은 7월6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의 공천 시스템이 현역과 도전자 간의 실질적 경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며 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홍정윤 기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혁신행동은 민주당의 공천 시스템이 현역과 도전자 간의 실질적 경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며 개혁을 요구했다.

민주당혁신행동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현역 의원들이 일상적으로 홍보에 동원할 수 있는 자원들이 원외 도전자들에게는 전무하다”며 당 차원의 정치 신인 지원 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현직 국회의원들은 의원실 보좌진·기초의회·지방의회 의원 지원·거리 현수막·문자 메시지 발송 등으로 일상적으로 홍보 활동할 수 있다”라며 “홍보 자원을 수량화해 원외 도전자들이 공정한 조건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기자회견했다.

민주당혁신행동은 개선 방안으로 정의당과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의 경우를 예시로 들었다.

정의당은 당헌·당규 상 전 당원 투표로 공천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준석 전 대표는 경선 후보들에게 무기명 당원 전화번호를 공개했었다.

또 민주당혁신행동은 “국회의원들의 ‘당직 독점’에 대한 제도 개선도 시급하다”라며 ‘당직 공개경쟁 제도화’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현역 의원 1명당 당 직함을 몇 개 맡고 있는 지 집계해 공개하고 국회의원의 당직 독점을 방지할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단언했다.

이어서 민주당혁신행동은 “도전자 입장에선 당에서 직함 하나 맡는 것이 인지도를 올리고 자신과 능혁도 홍보할 수 있는 드문 기회”라며 정치 신인에게 기회를 주자는 입장이다.

민형배 국회의원과 조상호 변호사, 남영희·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친명계 인사로 구성된 민주당혁신행동은 지난 5월 22일 대의원제 폐지와 선출직 중앙위원 컷오프제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민주당 대의원들은 1만 6000여 명에 불과하나 대의원 1표가 약 권리당원 60표에 이른다며 권리당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