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서류심사 통과..송도와 맞대결

수시보도1-3 글로벌 바이오 허브 비전 보고회
보건복지부는 6월23일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를 구축 공모 신청한 5개 지자체 중 시흥시와 인천 송도를 현장 평가 대상지로 선정했다. 사진은 임병택 시흥시장이 글로벌 바이오 허브 비전 보고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시흥시)

[일간경기=박근식 기자] 시흥시가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해 마지막 관문인 현장평가만 남겨두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6월23일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를 구축 공모 신청한 5개 지자체 중 시흥시와 인천 송도를 현장 평가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번 선정은 각 지자체에서 제출한 공모사업 제안서에 대해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평가 기준에 따라 서면심사를 진행한 결과다. 

다음 주 중 2차 현장평가를 진행하고,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가 위치할 곳을 최종 선정한다. 

보건복지부는 6월23일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를 구축 공모 신청한 5개 지자체 중 시흥시와 인천 송도를 현장 평가 대상지로 선정했다. 사진은 경기서부권 바이오클로스터 예상도. (사진=시흥시)
보건복지부는 6월23일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를 구축 공모 신청한 5개 지자체 중 시흥시와 인천 송도를 현장 평가 대상지로 선정했다. 사진은 경기서부권 바이오클로스터 예상도. (사진=시흥시)

시흥시는 국내 최고의 바이오 연구 메카인 서울대학교와 서울대병원의 연구 역량 등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서울대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경험과 및 시흥시와 추진 중인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등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요건이 갖춰져 있다. 

또 뛰어난 입지여건과 풍부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생활 편의성 등 연구진과 글로벌 인력의 정주여건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흥시는 현장평가 시 캠퍼스가 들어설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를 중점으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이자, ‘국내 최초 산·학·연·병이 집적된 창업 생태계 중심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부각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의 바이오기업의 생산인프라가 밀집한 인천 송도와 연구개발(R&D) 및 인재 육성 중심의 시흥을 양축으로 하는 클러스터 간 융합을 강조하며 하나의 대한민국, ‘K-바이오 콤플렉스’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시흥시 관계자는 “시흥시는 서울대의 우수한 인력풀과 경기도의 바이오산업 역량, 그리고 시흥시의 입지 여건과 지자체의 의지까지 두루 갖추며,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 및 성공적인 완성을 이루어낼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2차 현장평가 시 우리나라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이끌어 낼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의 비전과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흥시,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바이오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세계적 백신 불평등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선정의 마지막 선택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