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총연합 "일부 간부공무원 고질적 갑질 여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내가 경기도 과장인데 헤드테이블이 아닌 자리에 배치받는 것이 말이되나?” 지난달 중앙정부 주관 두바이에서 열린 행사에 참가했었던 경기도 OOO 과장이 경기도 공공기관 직원에게 따져 물으며 한 발언이다.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합은 14일 오전 경기도청 1층 로비에서 경기도-공공기관 갑·을 생태계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김인창기자)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합은 14일 오전 경기도청 1층 로비에서 경기도-공공기관 갑·을 생태계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김인창기자)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합(노조총연합)은 6월14일 오전 경기도청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공공기관 갑·을 생태계 개선을 촉구하며 최근 갑질 사건을 공개했다. 

노조총연합측은 경기도 본청 소속 일부 간부 공무원들의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이른바 갑질이 고질적이고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총연합이 공개한 갑질사건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난달 중앙정부 주관 두바이에서 열린 행사에 참가했던 경기도 모 과장이 산하 공공기관 직원에게 “내가 경기도 과장인데 헤드테이블이 아닌 자리에 배치받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윽박지르면서 새로운 자리를 요구했다.

그당시 헤드테이블은 8개 좌석으로, 행사주관 공공기관 행사총괄 팀장을 비롯해 중앙정부 공공기관 현지 본부장, 경기도 공공기관장, 한인회장, 제주특별자치도 담당 국장, 그리고 현지 외빈석 3석 등으로 배치했다.

이 직원은 해당 과장의 헤드테이블 배정 요구에 의문을 든다고 했다.

‘경기도 과장이면 제주도 국장보다 서열이 높은지, 현지 외빈 자리를 빼야 하는지, 경기도 과장이 경기도 공공기관장보다 의전 서열이 높은지, 무엇보다도 경기도 행사가 아닌 중앙정부 공공기관 주관 행사라는 점’ 등을 비춰볼 때 의문이 들 수밖에 없었다.

노조총연합은 해당 과장의 행동은 경기도 갑질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에서 규정한 ‘직무와 관련없거나 부당한 지시 요구를 하는 행위’로 판단하고 있다.

해당 경기도 과장은 이튿날 지자체 홍보 행사에서도 폭발했다. 타 기관 참가자들이 보는 앞에서 ‘내가 경기도 과장인데...’라며 또 불만을 토로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 관련, 노조총연합은 “위법할 뿐만 아니라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이 명백하므로 가해자를 즉시 직위해제해 피해자 보호조치 및 회복지원에 나서는 한편 감사청구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노조총연합은 또 다른 형태의 공무원의 갑질에 대해 공개했다.

경공노총에서 지난해 경기도 19개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갑질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경기도 관계부서 공무원들의 산하기관 직원들에 대한 갑질이 있다고 응답한 사례가 58건에 달한다고 밝혔다.특히 지난해 조사에서는 경기도 관리자급의 갑질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몇 가지 사례만 보더라도 경기도 공무원의 공공기관 직원에 대한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갑질사례를 보면 “오염된 땅을 매매 안하면 징계를 주겠다. 재단을 없애는 방향으로 인수위에 보고하겠다”고 하는가하면 “팀장이 오늘 가서 조지고 오라고 했다” 등 막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공무원도 안하는데 너네가 왜하냐?”하는 등 비하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노조총연합측은 “이같은 행위는 비단 지난해뿐만 아니라 우리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행해지는 갑질 사례들은 과거 조사에서도 지속적으로 나타나 왔으며, 이렇듯 공공기관 직원들에게는 갑질 행위가 해당 공공기관 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와 공공기관 사이에 나타나는 사례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도 경기도 갑질근절 대책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노조총연합 관계자는 “공공생태계에서 공공기관 직원들은 ‘슈퍼을’ 일 수밖에 없다”며 “조사를 통해 드러나는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고발조치와 감사요청 등 일벌백계될 수 있도록 하고 조사되는 성희롱, 성폭력 행태에 대해서는 결과를 발표해 개선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