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월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고 연설했으나 헌법 전문 수록은 언급하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5월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월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월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 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5월의 정신은 우리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연설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은 “5월의 정신으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실천하며 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산업의 고도와 경제의 번영을 이루어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SNS에 “5.18 정신 계승하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망언을 일삼은 정부 여당 측 인사들에 대한 엄정한 조치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글을 올렸다.

이어 이재명 대표는 “5월 정신은 헌법정신 그 자체라던 윤석열 대통령의 말대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며 “5.18 정신 원포인트 개헌을 반드시 이뤄냅시다”라고 촉구했다.

이에 더해 최형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지부장도 “현 정부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할 생각이 없는 듯하다”라고 질타하고 “여·야 모두의 공약인 만큼 망설일 이유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는 전두환 일가로서는 처음으로 광주 북구 수곡동 국립민주묘지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