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정협의회 브리핑
대통령에 거부권 건의
간호협회 반발 격해질듯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간호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건의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5월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에 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5월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에 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한덕수 총리·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등 정부 측 인사들과 제9차 고위당정협의회를 개최한 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윤 대통령에게 간호법 개정안 재의요구권(거부권)을 건의한 배경을 현행 의료체계에서 간호만을 분리할 경우 의료현장에서 직역 간 신뢰와 협업이 깨어져 갈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은 간호법 개정안을 ‘간호조무사 차별법’이라며, 간호조무사의 학력은 차별하고 간호사만을 위한 이기주의법이라고 규정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간호법 개정안으로 인해 간호사의 영역이 확대됨으로 약 400만 명에 달하는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일자리를 상실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해도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면 후폭풍이 클 전망이다. 

우선 현 정부가 삼권분립을 무시하고 재의요구권 남발·시행령 통치를 한다는 야권의 비판이 거세질 전망이다.

또 간호협회 단체들도 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할 시 집단행동에 나설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어 의료 체계 마비가 올 수 있다.

이에 더해 의료서비스가 대도시 위주로 구비되어 있고, 지방의 경우 전문 의료인이 부족하다는 현실을 보충할 대안이 준비되어있지 않다는 점도 비판에 오를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단호한 입장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당정 협의회의에서 보건복지의료연대·간호협회 등과 만나 합의·설득하려 했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음을 밝히고 민주당에도 중재안을 제시했으나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비꼬았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정부의 입장과 당의 입장을 오늘 논의를 통해서 정리해야 될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개정안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드러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의 논의 사안을 토대로 간호법안 관련 보건복지부 입장을 15일 오후께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