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간담회
전문가 "시찰단 인적구성·횟수 등 중요"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와 시민단체들은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시찰단의 유명무실을 짚고 객관적인 조사단 파견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등을 포함한 시민사회 단체들은 5월8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일본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간담회’에서 시찰단의 유명무실을 짚고 객관적인 조사단 파견을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등을 포함한 시민사회 단체들은 5월8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일본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간담회’에서 시찰단의 유명무실을 짚고 객관적인 조사단 파견을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등을 포함한 시민사회 단체들은 5월8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일본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간담회’에서 국민 안전을 위해 국가·민간 단위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조사가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또 간담회에 참석한 양이원영 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저지 대응단 간사는 “(시찰단의) 인적 구성이 중요한데 23일 방문 날짜가 이미 결정된 것으로 봤을 때 우호적 전문가들이 따르는 게 아닌가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며 “비판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돼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양이원영 간사는 “일회성 시찰이 아니라 수시로 방문 조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을 약속을 받아야 한다. 심지어 IAEA(국제원자력기구)조차 몇 개월에 걸쳐서 몇 차례 지금 방문을 하고 있는데 단 한 번의 시찰로 안전성 검증을 할 수는 없지 않겠냐”라며 “(한·일간의 시찰단 협약은) 오염수 방류의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렵다”라고 힐난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는 이날 오전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강제 동원 배상 재검토 요청과 日의 독도 침탈에 대한 항의도 없었음을 지적하며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오염수 방출의 들러리”라고 단언했다.

이어 오후에 개최된 ‘일본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간담회’에서도 이 대표는 “시찰단을 보내기로 했다는 데 가서 살펴본 들 무얼 하겠습니까?”라며 “안전 여부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필요한 것이지 잘 흘러가나 안 가나 이런 것을 지켜본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도 “이틀간 시찰은 말하자면 관광 시찰 아닌가? 명실상부한 조사가 되려면 우리가 직접 조사를 할 수 있고, 요구하는 자료를 모두 제출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박석운 공동대표는 5월 20일 청계광장 집회, 6월 8일 부산·경남·전남·울산·제주 등에서 ‘세계해양의 날’ 지역집회 투쟁을 예고하며 야당의 참여도 당부했다.

이날 박석운 공동대표는 국회의 방임도 질타했다. 박 대표는 한국 정부가 국제헌법재판소에 제소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2022년 8월에 제출됐으나 10개월 째 국회에 잠자고 있다고 꼬집으며 민주당의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간담회 후 더불어민주당은 시민단체들의 요구사항인 국제해양법 제소 결의안과 5월 20일 청계천 집회·6월 8일 지역 집회 동참 등을당 차원에서 검토해 이들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