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자 조사도 수 차례 이뤄져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제2 대장동 사업으로 알려진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제2 대장동 사업으로 알려진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사진=이형실 기자)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제2 대장동 사업으로 알려진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사진=이형실 기자)

이와 관련해 참고인을 비롯한 피의자 조사도 이미 수 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업무상 배임, 허위공문서 작성, 공모 부정행위, 강요 등의 혐의로 공모평가 결과 1위를 했으면서도 탈락한 컨소시엄 측 A 씨와 전 구리시 관계자 B 씨를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구리도시공사 C 씨에 대해서도 조사를 마친 것으로 확인돼 수사가 탄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일명, 구리AI플랫폼시티개발사업)은 전 구리시장이 2021년 10월 자신의 SNS를 통해 성남 대장동사업을 벤치마킹했다고 밝혀 의혹을 받아왔다. 따라서 이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위법성과 특혜시비가 끊이지 않고 제기돼 왔었다.

경찰은 다각도로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의혹에 접근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첫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1, 2위 컨소시엄이 뒤 바뀌었다

지난 2020년 11월24일 구리도시공사가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평가심의 1위였던 GS컨소시엄을 탈락시키고 2위인 KDB산업은행 컨소시엄으로 선정해 논란을 빚어왔다.

우선협상대상자 1,2위가 하루아침에 뒤바뀌자 비난이 쏟아졌으며 시는 그 이유에 대해 ”GS컨소시엄이 공모지침을 위반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둘째, 회계법인 모 이사의 석연치 않은 발언이다

국내 굴지의 회계법인 모 이사가 구리시청 대강당에서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사업은 사업성이 없다고 발표했다는 점이다.

이 회계법인의 모 이사는 지난 2020년 6월 16일 ‘GWDC 조성사업 재무.경제성 분석 용역 최종 결과보고회’를 통해 “GWDC(구리월드디자인시티)사업의 실현 불가능, 그리고 토지수용 단계 이후 잠시라도 흐름이 막힌다면 ’부도 사태‘를 맞을수 있다“는 등 부정적 사업전망을 발표해 시가 GWDC사업의 폐기와 함께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

그러나 이 회계법인은 시청 대강당에서 GWDC 용역보고회가 열리기 1년 전인 2019년 이미 GWDC 사업은 B/C 1.19로 비교적 우수한 사업성을 가진 사업이라고 용역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어 앞, 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대해 회계법인은 답변을 회피 중이다.

셋째 구리도시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다

구리도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서 변호사 비용을 특정 컨소시엄에 요청하는 등 납득할 수 없는 사안들로 인해 의혹을 더욱 키워왔다.

평가에서 1위를 한 GS컨소가 탈락되고 2위를 한 KDB컨소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탈락해 분기탱천한 GS컨소시엄 측에 변호사비 대납을 요구하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할 행정을 했다는 것 등이다.

이같이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은 석연치 않은 추진과정으로 의혹에 의혹을 더한 가운데 전 구리시장이 선거에서 낙마하고 백경현 현 시장이 당선되며 결국 구리도시공사는 올초 1월 26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가칭)‘구리시한강변도시개발사업’ 우선협상 대상자인 KDB 컨소시엄과의 사업협약을 공식 해지하기에 이르렀다.

시민들은 이번 북부경찰청 수사에 대해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진실을 낱낱이 밝혀져야 하고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법의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주요 인사 등 관련자에 대한 피의자 조사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수사당국에 연락을 취했으나 구체적 소환 일정에 대한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은 지난해 6월22일 시행된 도시개발법 개정법률에 의거 구리도시공사와 우선협상 대상자 간에 체결한 공동사업협약서가 해지한 상태로 사실상 사업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회에서 야당 의원의 주도로 개정법률안을 3년 연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한편 한 중진 의원의 이름이 심심치 않게 회자 되고 있어 경찰 수사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