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자월도서 시험비행..개발 5년 만에
오인선 숨비대표 “인천과 대한민국에 기여할 것”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파브 산업을 이끌고 있는 인천이 ‘파브 으뜸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사진=숨비)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사진=숨비)

파브(PAV‧Personal Air Vechicle)는 개인 비행체로 일명 에어택시다.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이는 인천시와 (주)숨비가 파브 개발에 착수한 지 5년만의 개가이며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된 파브의 첫 시험비행 성공이다.

현재 인천시는 (주)숨비와 파브 2단계 시험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이로서 인천이 파브 선도 도시라는 위상을 굳건히 하는 발판이 됐다.

앞서 인천시는 UAM(Urban Air Mobility·도심항공모빌리티) 시대 도래 전망에 따라 파브 산업을 인천의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집중 육성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보급 확대로 위축된 지역 전통 자동차산업의 파브 전환을 촉진하려는 정책이 고려된 것이다.

UAM은 항공모빌리티의 시스템이고 이 시스템을 이용해 이동하는 교통수단이 파브다.

넓게는 파브가 UAM의 일부인 셈이다.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재난안전훈련에 참가한 S 200. ( 사진=숨비)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재난안전훈련에 참가한 S 200. ( 사진=숨비)

인천시와 (주)숨비는 지난 2018년 국방 관련 기관의 파브핵심기술 개발공모 사업에 단독 선정돼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해 5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파브혁신기반 공모사업에도 뽑혔다.

이를 통해 파브 관련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는 한편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있다.

시는 매년 자체 예산을 투입해 지역 파브 생태계 구축과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런 결과로 지난해 12월 파브 1단계 시험비행도 마쳤다.

시와 숨비는 오는 6월까지 50km/시간 이상 속도로 1시간 이상 비행 가능한 하이브리드 동력장치 기술을 획득할 계획이다.

2025년에는 100㎏급 적재 하중의 CAV(Cargo Air Vehicle)를 개발해 인천항을 중심으로 화물 운송에도 나선다.

미국 연방항공국이나 유럽항공안청의 감항 인증을 받아 2030년 사람이 타는 파브를 띄워 인천을 미래 모빌리티 도시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감항 인증은 기체의 안전성과 환경보전 위한 기술상 수준을 정부가 인정해 주는 증명이다.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사진=숨비)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사진=숨비)

무인항공기(드론) 전문기업인 (주)숨비가 시의 파브 산업 육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것은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가 독보적어어서 가능했다.

(주)숨비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이미지 촬영‧전송 기반의 인공지능 (AI)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갖춘 ‘지능형 비행제어시스템’(IFCCS‧ Intelligence Flight Control Computer System)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첫 번째 비행제어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으면 두 번째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이중화 비행제어(Dual FC), 장애물을 피하는 회피비행, 재밍(Jamming) 등 GPS 불가 환경에서 긴급 비상 비행 등 어떤 경우에도 목적지에 도달하는 운항시스템이다.

이 같은 일련의 비행 제어는 실시간으로 지상관제시스템(GCS)을 통해 이뤄진다.

나아가 군 작전 지역이나 재난지역 등 언제 어디서나 비행을 제어 할 수 있는 이동형 관제시스템 ‘DMS’(Drone Mobility Station)까지 개발해 ‘드론의 토털솔루션’도 구축했다.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2020국제해양안전대전에서 _(선택)(사진=숨비)
파브 산업을 공동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천시와 ㈜숨비는 지난해 12월 옹진군 자월도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에서 파브 1단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드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숨비 오인선 대표. (사진=숨비)

(주)숨비의 무인항공기는 현재 육‧해‧공군의 작전지역 정찰‧탐지와 산악 등에서 조난자 수색‧구조, 산불‧홍수 등 재난지역 감시, 교량 등 산업시설 검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오인선 (주)숨비 대표는 “무인항공기와 파브 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테크 기업이란 자부심을 갖고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과 ESG 경영으로 인천과 대한민국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브 특별자유화구역’은 당국에 사전 신고 없이 수시로 파브를 띄울 수 있는 곳으로 지정은 국토교통부에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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