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동해는 대다수 서양 고지도에 한국해(Corean Sea)로 표기되어 있다. 그럼에도 어느 순간 우리는 동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일본의 전략적인 일본해 표기 사업에 세계 각국에 항의해야 비로소 병기되는 상황이기에 우리의 '동해'를 태반의 외국인들은 '일본해'라고 부른다.

1615년부터 1895년까지 서양 고지도들의 표기를 보면 한국해 표기가 362점이나 되며 일본해는 107점, 한국해와 일본해 병기가 7점, 오리엔탈(Oriental Sea) 6점, 동해 표기가 1점이었다.

동해는 대다수 서양 고지도에 한국해(Corean Sea)로 표기되어 있다.  사진은 1721년 존 세넥스가 제작한 지도로 동해가 한국해로 표기돼 있다. 

동해는 대다수 서양 고지도에 한국해(Corean Sea)로 표기되어 있다.  사진은 1721년 존 세넥스가 제작한 지도로 동해가 한국해로 표기돼 있다. 

즉 옛 세계 역사에서 대한민국의 동해는 한국해로 인정받았고, 일본해 대다수는 19세기 후반 일본의 제국주의가 노골화된 이후에 늘어났으며 현재  OECD 국가의 교과서에 동해 단독 표기는 2개국, 일본해 표기는 14개국,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는 15개국, 미표기가 4개국이라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IHO가 이와 같은 국제적 분쟁을 짚어 바다의 고유 지명 대신 고유 숫자로 표기하는 체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도입한 사실이다.

그러면 우리는 언제부터 동해를 주장하며 일본해와 싸우고 있을까?

1929년 당시 대한민국은 일본에 강제 점령 당해 국제 사회에 존재조차 없을 때여서 국제수로기구(IHO)가 발행한 지침서에 일본해(Sea of Japan)로 명시되었다.

이는 1953년까지 이어졌으며 1997년 한국이 한국해(동해)를 일본해와 함께 병기 표기를 하자고 주장하면서부터 수면 위로 떠올랐다.

홍성룡 독도간도역사연구소 소장.
홍성룡 독도간도역사연구소 소장.

이를 두고 홍성룡 독도간도역사연구소 소장은 “한국이 UN 가입 전에는 전혀 모르고 있다가 UN가입 후 한국에 보내온 공문서들을 보니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1992년 6월 ‘동해 명칭의 국제적 통용 추진 대책안 건의’ 문서를 만들고 당시 노태우 대통령에게 보고·확정되어 동해 표기로 국제 사회에 등장한 것”이라 설명했다.

하지만 당시의 정책은 허점이 있었다. 

한자(漢字) 문화권에서는 동해(東海)라는 명칭은 ‘자국을 기준으로 동쪽에 있는 바다’를 의미하기 떄문이다. 즉 일본에게는 동해가 아닌 서해가 된다는 말이므로 그들이 동해라는 명칭을 폄하하기 좋은 구실이 되기 때문이다.

홍성룡  소장도 이를 두고 “중국에서는 동중국해를 동해(둥하이)라고 부르고, 일본에서는 일본의 동쪽 해안을 동해(도카이)라고 부른다. 각국에서 동해라는 말을 너무도 많이 쓰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일본 제국주의 시절 '일본해' 단독 표기 등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 자유 진영에서조차 한국의 편을 쉽게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물론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처럼 일본해만 나와 있는 사이트와 지도 등을 찾아서 동해라고 '내돈내산' 병기 요청을 하는 귀중한 시민 사회 집단도 있다. 

허나 이들의 노력에 더해 정부가 일본의 시시비비를 불식하고 역사를 되살리자는 의미에서, 동해가 아닌 '한국해'로 한발 더 앞서 나가면 어떨까 하는 미련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우리에게 이미 동해는 익숙해진 이름이다.  정부 역시 수 십 년 동안 동해로 표기하기 위해 쏟아부은 노력이 아깝고 또는 매몰비용이 크다고 이를 변경할 예정이 없다.

하지만, 이미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이른 시각일 수 있다. 대한민국은 한국해에 대한 역사적 증거가 충분하다. 또  이를 이용하면 외국의 학계와 언론, 지도제작사들도 우리가 왜 일본해가 아닌 한국해라 주장하는 지 이해할 것이다.

첫 단추를 잘못 끼웠으면 어떤가? 다시 채우면 될 것을.  
정부가 장기적인 역사 안목과 사명감으로 동해 또는 일본해가 아닌, '한국해'로 전 세계에 명시되기까지 첫발을 내딛으면 된다.

깊게 들어가 일본과 마찰을 빚고 있는 독도 문제나 그 주변 천연자원을 통한 경제 활성화는 언급하지 않겠다. 그러나 정부와 학계, 대한민국의 선배들은 동해가 아닌 '한국해' 명시의 이점을 검토하고, 물밑 노력이라도 쏟아부어 후대에 물려줘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