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수,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를”]

김덕현 연천군수가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를 요청했습니다. 공공의료서비스의 심각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함인데요, 현장에 신우성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 신우성 기자)

경기지역 지자체 중 공공의료기관서비스가 가장 취약하다고 평가받는 연천군이 경기도 의료원 연천병원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연천군은 종합병원이 없는데다 병의원과 약국도 턱없이 부족해 의료사각지대가 많은데요, 공공의료서비스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도립의료원 설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저는 지금 연천군 신서면 거리에 나와있는데요, 20분 정도를 걸어도 보건지소는 물론이고 약국은 한 곳 밖에 없습니다.

현재 경기도의 도립의료원은 수원·의정부·파주·포천 등 모두 6곳으로 절반인 3곳이 남부지역에 배치돼 있습니다. 남부지역의 경우 아주대병원, 고려대 안산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이 운영되고 있지만 연천군을 비롯한 동·북부지역은 종합병원은 커녕 병의원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인터뷰) 
김순애 연천군

의정부를 가려면 시간이 한 시간 반 그렇게 걸리고, 여기서 전곡읍을 나가 보건소 같은 데를 가려면 이제 한 사오십분 근 한 시간을 걸려야 가서 진료를 보고 그러니까 차가 없이 대중교통 타고 다니는 사람들은 많이 불편하지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를 요구하는 지역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연천군민의 28%가 65세 이상으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다보니 응급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지역응급의료센터까지 가기 위해선 최소 1시간 이상 소요돼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 확보가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덕현 연천 군수

연천 군민이 특히 신서면 지역의 주민이 대형병원이 있는 의정부 병원까지 나가려면 한 시간이상 소요되거든요. 그렇다면 시간을 다투는 응급환자에게는 생사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도립병원을 도립의료원을 연천군에 유치해야 한다는 당위성과 시급성을 갖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의정부나 파주에 있는 그런 시 단위에 있는 도립의료원을 연천군으로 이전 배치하자 그런 제안을 드리는 겁니다. 
도립의료원 6곳 중 경기북부지역에 3곳이 운영되고 있지만, 설립된 지 수십 년이 지난 만큼 현 상황에 맞게 새롭게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연천군은 공공의료서비스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 도립의료원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겁니다.

도립의료원의 기능과 역할이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라는 점을 비춰볼 때 경기도 최북단 연천지역에 공공의료원을 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욱 설득력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간경기tv 신우성입니다. 


[광주시, 매년 12월6일 ‘베트남의 날’ 선포]

광주시가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문을 기념해 매년 12월6일을 ‘베트남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푹 주석은 이날 광주시 역동 다문화가정 방문 후 광주시청으로 이동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방세환 시장, 오영주 주베트남한국대사 등 주요 인사와 만났습니다. 방 시장은 푹 주석에게 베트남과의 폭넓은 경제적 교류와 우호관계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열린 한·베트남 합동 전시회와 공연에서는 한복 전시와 베트남의 민요·밤부댄스가 무대에 올라 양국간의 문화 교류의 장이 연출됐습니다. 


[김동연 "공공기관 책임 다하지 않으면 도민 피해"]

김동연 경기지사는 공기관이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도민에게 간다며 공공기관장에 대한 강력한 리더십과 책임 의식을 주문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오늘 오전 열린 주간 실국장회의에서 책임의식과 소명의식을 강조하며 최근 불거진 공공기관장 기강해이를 비판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상황이 엄중한 만큼 정치적 대응을 거둬내고 합리적인 조정과 타협을 위해 양측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광역버스 입석 중단에 대해서도 전세버스 추가 투입 등 도민의 불편 최소화에 나설 것을 당부했습니다.

[인천 청라 심곡천에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인천 청라 심곡천에 축구장 7개 크기의 미세먼지 차단숲이 조성됐습니다. 서구는 지난 9월 30억을 투입해 심곡천 녹지를 정비하고 나무를 심어왔는데요, 최근 공사를 마무리하고 준공식을 열었습니다. 서구는 편백나무와 메타세콰이어 등 1510그루의 나무가 연간 790kg의 오염물질을 제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강범석 구청장은 미세먼지 차단 숲은 기후변화 대응과 휴식공간 제공의 효과가 있다며 서구내 도시 숲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곳에는 산책로와 포토존 등도 설치돼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써 사랑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