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준보다 엄격" 공언 불구 개헌저지선 무너질 우려도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지난 23일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국민의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가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에게 최대 고비로 다가왔다.

지난 23일 권익위가 발표한 국민의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서 의원 12명이 연루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이들의 거취에 대한 이준석 당대표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3일 권익위가 발표한 국민의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서 의원 12명이 연루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이들의 거취에 대한 이준석 당대표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익위는 전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당 · 무소속 의원 등 총 507명의 국회의원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거래 조사를 발표했다. 이 중 국민의힘 의원 12명(본인과 가족 포함)의 투기 의혹이 제기되어 특수본에 송부됐다.

이 대표는 지난 6월13일 전당대회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대선이라는 큰 선거를 앞두고 원칙이라 함은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발언했었다. 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공언했던 입장을 지키겠다”라고 글을 올린 바 있어 그가 어떤 대응을 할지 주목된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민의힘은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한 응분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국민께 드린 약속을 즉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이준석 대표를 압박했다.

그러나 민주당 또한 큰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역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로 12명의 의원이 특수본에 송부됐었고, 민주당은 일괄 탈당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그 중 2명의 비례대표 의원은 출당 조치였다. 비례 대표 의원은 출당 시에는 의원직을 유지하지만 탈당은  의원직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출당이 아닌 탈당을 권유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당시 민주당은 이 결정으로 ‘제식구감싸기'다는 여론의 십자포화를 맞았다.

결국 지역구 의원인 10명 중 김주영·문진석(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소지), 서영석·임종성(업무상 비밀이용의혹 소지), 윤재갑 등 5명은 탈당계 제출을 완료하고 나머지 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우상호 의원 등 5명은 탈당계 제출을 거부하며 현재까지 버티고 있다. 두 비례 의원 역시 자진탈당이 아닌 '당에서 제명되는 형식을 취했기 때문'에 국회의원직을 유지했다.

이 대표는 전일 “긴급최고위원회를 열어 사안을 검토한 후 저분을 논할 것"이라고 전했지만 그의 고민은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이는 국민의힘 104명의 의원 중 12명이 탈당 또는 제명조치 될 경우 개헌저지선인 101석 미만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